2월부터 본격 채취…고로쇠작목반원 교육

가평군은 지난해 가뭄과 기상이변 등으로 농작물 피해가 컸음에도 불구하고 12개 작목반이 25만ℓ를 채취해 8억여원의 소득을 올린바 있는 신비의 약수 고로쇠가 올해에는 더욱 인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금년부터는 비가열 UV살균기 도입으로 더욱 깨끗하고 위생적인 고로쇠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체면적의 83%가 임야로 이루어진 가평군은 경기도내 제1의 고봉인 화악산(1,468m)을 비롯한 명지·연인·운악산 등 울창한 산림자원이 풍부해 매년 2월초부터 3월말까지 고로쇠수액을 채취한다.

이런 환경에서 채취되는 가평산 고로쇠는 당도가 높고 칼슘 마그네슘, 황산이온 등 미네랄 성분과 에너지 공급원인 자당이 많이 포함돼 있어 아무리 마셔도 배탈이 나지 않고 물리지도 않아 상품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고로쇠나무는 단풍나무과의 한 수종으로 해발 100~1,000m의 산 속에서 자라며 고로쇠 수액은 나무 수간에서 나오는 수액이다. 예로부터 뼈에 이롭다해 골리수(骨利水)라고 불리기도 한다.

군 관계자는 “고로쇠 수액에는 칼륨, 칼슘, 자당 등 여러 미네랄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소비자의 선호가 늘고 있다”며 “산림에서 건강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위생적인 채취는 물론 산림생태환경을 보존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최근 군청 대회의실에서 100여 명의 고로쇠작목반원이 참석한 가운데 고로쇠수액 채취자 교육을 가졌다.

이날 교육은 수액채취 및 관련법 허가 절차, 수액채취 보관 및 공급, 채취장소 및 채취지 주변 산림보호 요령 등 건강한 산림생태환경을 유지하고 안전하고 위생적인 채취와 유통을 통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함과 동시에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