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공공택지 조성 반대"…비대위 출범

성남시 분당 서현동 일대가 지난해 국토부의 공공택지지구 지정과 관련한  토지주들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지역 주민들이 주민자치비대위를 결성하고 거리로 나섰다.

이 지역 주민들은 교육과 교통 정책 없는 일방적 서현 공공택지지구 지정 전면 철회를 요구하며‘서현동 110번지 주민 비상대책위원회(회장 유준/하진)’가  4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비대위는 “국토부가 인근 주민의 교육과 교통, 주거환경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의 실적 올리기에만 급급하다” 라며 성토하고 “지금도 과밀화된 인근 학교는 증축이 불가피해 공사판으로 변할 것이며, 꽉 막힌 서현로의 출퇴근길은 지옥 길로 변할 것이다. 우리는 그런 불합리 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모였다” 라며 설립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비대위는 “지난해 12월 19일 발표한 3기 신도시에서 과천은 150만㎡에 7천 가구, 성남 낙생은 57만㎡에 3천가구가 배정 되었으나 서현 지구는 어떠한 인프라 개선도 없이 24만㎡에 3천 가구가 배정 되었다”며 동일한 공공택지 지구지정에 다른 잣대를 데는 국토부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 하였다. 

이어진 출범식에서 비대위는 운영 목적 등을 담은 회칙을 제정하고 교통/교육 인프라 개선 없는 일방적 지구지정 철회를 위해 ▲ 6만 서현동 주민 대상 지구지정 철회 동참 호소 ▲ 서현 공공택지 지구지정 철회 1만 서명운동 ▲ 성남시, 시의회, 국토부, LH 등 대상 지구지정 철회 집회 ▲ 지역구 의원 대상 면담 요청 등을 추진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남 서현지구는 지난 7월 정부가 ‘신혼부부·청년 주거지원 강화 방안’으로 발표한 신규 공공주택지구 13곳 중 하나다. 분당신도시 옆 서현동 일대 24만7631㎡에 조성되며 이곳엔 신혼희망타운 1500가구를 포함해 총 3000가구 규모 공공주택이 공급될 예정이었으나 지역민의 반발에 부딪혀 지구지정 고시가 늦어지고 있다. 

LH는 올해 말까지 지구지정 고시를 마칠 계획이었지만 내년 3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성남 서현지구는 현재 지구지정 고시까지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 심의와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심사 절차만 남겨둔 상태다. 지난 10월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실시할 예정이었지만 주민 반대로 무산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