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총 연합회, 출범 기자회견서 인천시 등에 3대 현안 해결 촉구

인천 송도와 영종, 청라 등 경제자유구역 내 단체와 주민들로 구성된 IFEZ 총연합회가 인천경제청장의 임기 원칙을 지켜야할 것이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총 연합회(공동대표 정경옥, 김성훈, 김요한·이하 IFEZ 총연)는 7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출범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에 3대 현안 해결을 촉구했다.

 IFEZ 총연은 먼저 “정책 및 개발, 각 현안해법을 연속성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경제자유구역법상 경제청장 임기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김진용 청장은 전임들 탓으로 3년간 중단된 인천경제청 업무를 수습하고 임기를 1년 남짓 수행하면서 산적한 현안업무를 복구하는 중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경제자유구역의 소외도 우려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도 인천의 일부지역으로 원도심 부활과 활성화에 찬성하지만 원도심과 경제자유구역을 이분법으로 나눌 것이 아니라 상향평준화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당초 인천시가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착수한 취지가 왜곡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가 인천경제청으로부터 이관 받은 토지자산에 대한 매수대금 변제기일 준수도 요구했다.

 IFEZ 총연은 “시가 미봉책인 줄 알면서도 부채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급성을 감안해 경제청 자산을 시로 이관했고, 그 덕에 2018년 재정위기단체에서 탈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관된 자산을 인천시와 경제청의 계획대로 매년 납부를 해야 하고, 아직 매각하지 않은 토지는 자산이관을 취소하고 당초 취지대로 경제자유구역 개발을 위해 사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IFEZ 총연은 시티타워 2019년 상반기 착공과 종합병원설립, 인천타워부활 등 청라를 비롯해 영종, 송도 등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지역별 현안에 대해서도 해당기관에 해결을 촉구했다.

 정경옥 공동대표는 “인천시는 그동안 말로만 해오고 계획만 세우던 것에서 벗어나 이제는 실질적으로 개발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IFEZ 총연은 앞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이 갖고 있는 현안과 송도, 영종, 청라의 현안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IFEZ 총 연합회 출범 기자회견 모습. <사진제공 = IFEZ 총연합회>

 한편 IFEZ 총 연합회는 송도, 영종, 청라의 단체 및 주민들이 구성원으로 영종의 사단법인 영종발전협의회, 영종학부모연대, 영종국제도시 문화예술연합회 준비위원회와 청라의 사단법인 푸른보석청라, 사단법인 청사모, 송도의 올댓송도, 국제도시송도 입주자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단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