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환경노동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은 18일 오후 3시, 국회 의원회관 제3간담회실에서 환경운동연합과 함께 ‘화성갯벌 보전 마련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영국의 환경운동가 나일 무어스 박사, 윤동구 EAAPF 부사무국장, 정한철 화성환경연합 교육국장이 화성갯벌의 국제적 의미와 화성습지의 보존 중요성에 대해 발표를 맡았고 환경부, 환경운동가, 지역주민, 관계기관 등 화성갯벌을 사랑하고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함께 생태학적 보전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화성갯벌의 미래’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토론하게 된다.    

화성갯벌은 과거 남양만으로 불렸으며 1991~2002년 9.18km 방조제 건설과 함께 6212ha의 갯벌이 매립된 바가 있다. 현재 4482ha의 땅과 1730ha의 기수 호수로 나눠져 있다. 

화성갯벌 매립 초기엔 매년 10만 마리 정도의 도요물떼새가 찾아 왔지만 현재는 3~5만 마리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갯벌 주변에서는 알락꼬리마도요, 청다리도요사촌, 넓적부리도요, 검은머리물떼새 등 5종의 법정보호종뿐 아니라 저어새와 노랑부리백로, 황새, 흑두루미 등의 서식이 확인되고 있다. 

송옥주 의원은 “화성갯벌의 높은 환경생태적 가치는 이미 확인되었으며,  최근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진행한 시민공모전에서는 ‘이곳만은 지키자’ 에 선정될 정도로 좋은 자연생태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화성갯벌의 생태적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보전 및 관리 방안은 제대로 수립되지 못한 측면이 있어 상황을 공유하고 대안을 마련하고자 이번 토론회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국회토론회 개최 의미를 설명했다. 

송 의원은 “화성시청과 시민단체의 갯벌보전에 대한 의지도 높을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어민들도 습지보호지역추진위원회를 구성할 정도로 여러 여건은 더 없이 좋은 상황이다”고 강조하며 “민관이 힘을 모아 지혜를 발휘하면 세계적인 갯벌, 생태습지로 좋은 사례를 만들 수 있다. 미래세대를 위해 개발을 자제해야 한다”고 국민들의 특별한 관심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