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헌 광주시장 “물류단지 특혜‧비리 의혹, 감사원에 감사 청구”

노조 “시정혁신위 법적 근거없는 민간단체, 월권행위 중단해야”

광주시 시정혁신기획위원회의 물류조사 TF 활동을 놓고 신동헌 시장과 시 공무원 노조가 마찰을 빚고 있다.

시 공무원 노조가 최근 물류조사 TF를 구성한 시정혁신기획위 활동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하자 시장이 감사원에 물류단지 비리 의혹에 대해 감사 청구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광주시청 공무원노조는 최근 “민간인으로 이뤄진 시정혁신기획위원회는 법적 근거도 없이 물류단지조사 대책 TF팀을 만들어 비선 실세인 듯 행동하는 민간단체”라며 “자문을 넘어선 시정 간섭과 불법적 자료를 요구하는 시정혁신기획위는 해산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시정혁신기획위는 핵심과제 추진전략회의라는 명목으로 월 3~4회에 걸쳐 시정 전반의 방대한 자료와 함께 간부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데다 회의 방식도 자문이 아닌 호통과 질책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또 “시정혁신기획위는 물류단지조사 및 대책 TF를 만들어 시 전체 물류단지에 대한 인허가 과정의 적정성 조사, 물류단지 난립 방지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나섰다”며 “이들은 법과 질서를 무시한 행위”라고 즉각 해산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신 시장은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는 그간 난개발로 인한 교통난, 학교난 등 후유증이 심했다”며 “또한 초월-오포-퇴촌-직동 등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9개 물류단지의 특혜와 비리의혹, 교통안전, 시민불편 등으로 시민들의 민원과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된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또 “이런 난제들을 알아보고 투명하게 해결하고자 시도했던게 물류단지TF팀 구성 제안”이라며 “광주시 물류단지 백서를 만들어 더 이상은 광주에 물류단지 입지가 안 되도록 시도했으나 공무원노조의 반대로 TF팀 구성 방향을 바꿀 수 밖에 없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반대 의견이 거세다고 광주의 미래를 져버리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시 노조가 밝힌 것처럼 권한과 책임이 있는 감사기관을 통한 조사를 받아들이고자 결심했다”고 밝혔다.

신 시장은 “시 감사실을 통한 감사도 고려했으나 여러 의견들을 종합했을 때 감사실이 모든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여건이나 상황이 벅차다”며 “그간 조사된 바를 정리해 시장 직권으로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시장과 공무원 노조가 시정혁신기획위의 물류조사 TF 활동을 놓고 각을 세우며 대립하자 지역 사회는 “시정이 제대로 운영되겠느냐”며 우려의 시선으로 보고 있다.

광주시 시정혁신기획위는 시정 과제와 공약사항 이행에 대해 자문하는 민선 7기의 민간자문기구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