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경영컨설팅‧금융지원‧공정거래 … 맞춤 지원

 인천시는 15만 소상공인을 위해 경영컨설팅, 금융지원, 공정거래 지원 등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골목상권 잠식에 최저임금 대폭 인상까지 겹쳐 어려움에 있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화와 매출 증대를 위해서다.

 시는 지난 4월 제물포스마트타운에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불공정거래 피해상담 등 3개 팀을 둬 소상공인 재창업·폐업 상담 서비스와 관련 교육을 하고 있다.

인천시가 지난 4월 제물포스마트타운에 문을 연 소상공인 서민 금융복지센터.

 또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에 있는 소상공인에게 개인회생·파산 신청을 도와주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채무 컨설팅을 하는 한편 가계부채 예방교육과 상담을 연중 이어가고 있다.

 소상공인들이 가맹사업, 상가임대차, 하도급 분야와 관련해 억울해 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 피해에 관해 상담하고,  법률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시는 각종 맞춤형 금융지원으로 경영안정을 꾀하고 있다.

 올해 시는 낮은 신용등급의 자영업자에게 ‘햇살론’사업으로 2747개 업체를, 경영자금 지원사업인 ‘희망키움 금융융자 사업’으로 1145개 업체를, ‘최저임금 인상 특례보증’ 사업을 통해 685업체를 지원하며 경영안정을 이끌었다.

 ‘일자리창출 특례보증’ 사업으로 신규 고용을 하거나 최근 1년 이내 고용유지를 한 소상공인과 소기업 235곳을 도왔다.

 창업 후 5년 내 경영 안정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홀로서기 창업금융융자’로 597개 업체를 대상으로 제2의 도약에 성공하도록 뒷받침했다.

 이와 함께  ‘한국GM 사태’시 대량 해고된 퇴직자와 협력‧거래업체를 대상으로 특례보증을 시행해 1025개 업체를, 지난 여름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매출 피해가 있는 소상공인과 소기업에 ‘폭염피해 특례보증’으로 256개 업체를 각각 지원했다.

 시는 내년에도 인천신용보증재단, 금융기관, 군‧구 등 관련 기관이 소상공인이 적시에 자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2019년도 소상공인 금융지원사업 설명회’ 1월 중 개최한다.

 특별한 기술없이 창업하는 청년의 자립을 위해 ‘청년창업 일자리 특례보증’을, 대기업 골목상권 침투로 서민과 가장 밀접한 학원, 수리점 등 개인서비스 업종을 대상으로 ‘골목상권 활성화 특례보증’을, 구도심 공동화(空洞化)현상으로 매출감소와 자금난을 겪고 있는 영세업자에게는 ‘재개발지역 상권활성화 특례보증’을 실시해 정책자금이 고루 전달되도록 할 방침이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인건비 상승 등 소상공인의 운영자금 부족을 해소하고 고용의 안정성을 도모하고자 올해 시행한 ‘최저임금인상에 따른 특례보증‘사업을 내년에는 융자규모를 300억원으로 확대한다.

 일자리창출 소상공인과 소기업을 위한 ‘일자리창출 특례보증’사업으로 200억원의 자금을 최대 1억 원까지 저금리로 융자 지원한다.

 특히 내년 도입하는 71억원 규모의 소상공인시장진흥자금을 1% 수준의 저리로 원도심지역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원한다.

 안광호 시 소상공인 정책팀장은 17일 “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들의 사업지속과 매출 증대를 위해 맞춤형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사업을 다양화하고 확대해 정책 자금이 고루 미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