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200대 이어 인천 700대 시범운영

▲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
▲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
택시업계 수익성 강화를 위해 대전에서 실험 중인 택시 표시등 디지털 광고가 수도권에서도 시행된다.
행정안전부는 인천에서 택시 지붕에 있는 '택시(TAXI)' 표시등을 크게 만들어 상업용 광고를 표출하는 내용을 담은 택시 표시등 디지털 광고 시범운영 사업안을 고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업은 인천시가 희망 의사를 밝혀 이뤄지는 것이며 규모는 택시 700∼1천 대가량이 될 전망이다.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되면 앞으로 인천에서는 길이 123㎝, 높이 42㎝, 두께 36㎝가량의 광고판이 붙은 택시가 달리는 장면을 볼 수 있다.
광고판은 빛공해방지법 기준에 따라 밝기가 일정 수준으로 제한되며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안전 검사도 거쳐야 한다.
택시 표시등 디지털 광고는 택시업계의 수익 향상을 목적으로 미국 뉴욕과 라스베이거스, 영국 런던 등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처음 제시됐다.
택시를 활용한 광고로 수익을 낼 수 있다면 최근 카풀 도입 등으로 논란을 겪는 업계와 열악한 처우에 신음하는 택시 운전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나온다.
택시 디지털 광고 시범사업은 2016년 대전에서 택시 200대 규모로 처음 시행됐고 내년 6월까지 사업이 이어진다.
대전에서는 표시등을 이용한 실종자 찾기 등 다양한 방향으로 디지털 광고가 활용되고 있다.
행안부는 대전에 이어 인천에서 시범사업을 해보고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오면 다른 지자체와도 협의해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하고 싶어도 규제 때문에 못 하는 일은 없도록 기반을 만들어주는 것"이라며 "지자체와 택시업계가 협의해서 디지털 광고 사업을 희망한다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