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불안감 해소 전화 접수로 2일간 대여
내년 간이측정기 구입… 동별 서비스 확대도

연수구가 구민들의 생활 방사선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이달부터 간이 라돈측정기 무상대여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번 서비스는 구민의 생활안전과 라돈에 대한 불안감 가중에 따른 것으로 내년부터는 각 행정복지센터 별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구는 라돈측정기 5대로 운영 중인 서비스를 내년부터 측정기 12대를 추가로 구입해 동별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구민이면 누구나 전화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순으로 대상자가 선정되면 신청서 작성과 사용방법 안내 후 최대 2일간 대여 받을 수 있다.
대여자 측정에서 권고기준치(4pCi/l 또는 148Bq/㎥) 초과가 확인되면 구청에서 환경부 형식승인 측정기로 재측정 후 한국환경공단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내를 받아야 한다.
이번에 대여하는 간이 라돈측정기는 측정값이 10분 간격으로 표시되며,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1시간 이상 측정하여야 한다.
연수구 관계자는 “라돈 농도는 일변화와 계절변화가 크므로 일시적인 증가에 놀라거나 불안해 할 필요가 없다”며, “폐암 영향은 고농도의 라돈에 수십 년 간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천천히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간이 라돈측정기 무상대여 서비스 전화신청은 연수구청 환경보전과(032-749-7915)에서 접수 중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