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장 회의…자율 제설 운동 강조

정하영 시장이 10일 양촌읍사무소에서 13개 읍면동장 회의를 개최하고 겨울철 제설대책을 점검했다.

정 시장은 “읍면동의 경우 여성공직자의 비율이 높아 제설작업에 공직자를 투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아파트 단지 내, 골목 등은 사실상 행정 인력이 미치지 못하는 실정으로 자율 제설을 위해 ‘내 집·내 점포 앞 눈 스스로 치우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포시는 2018~2019년 동절기 제설을 위해 남부(걸포동 1550-19번지)와 북부(갈산리 560번지 월곶버스공영차고지)에 전진기지를 마련하고 제설차량과 장비를 대기시켜 폭설시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육교·경사지 등 취약구간 182개소에는 제설함 및 적사장(염화칼슘함 141, 모래함 41)을, 나진IC 등 9개소에는 염수분사장치를 설치하고, 15톤 덤프트럭 20대 등 민간장비를 임차해 신속한 제설에 나선다. 

한편 정하영 시장은 이 날 읍면동장 회의에 앞서 양촌읍 유현2리 111-1번지 주변 용수로 상황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해당 용수로는 유입부분에 비해 퇴수부분 구간의 폭이 좁아 집중호우시 병목현상이 발생해 수해가 빈번한 곳으로 주민들의 용수로 확장 건의가 지속돼 왔다.

정하영 시장은 “논이었던 곳에 공장이 들어서는 등 지역이 개발되면서 폭우 때 물을 가두어 놓지 못하고 한꺼번에 수로로 몰려 피해가 더 커지고 있다”며 “퇴수부분 수로 확장 및 수문 재설치가 필요하다. 내년 추경에 관련 예산을 세워 우기가 시작되기 전에 공사를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