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양주 두 지역 도의원들 7호선 연장 성공에 ‘합심’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사업'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던 의정부와 양주지역의 경기도의원들이 화해의 손을 잡았다.

 두 지역 의원들은 10일 ‘7호선(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성공적 건설을 위해 의정부시와 양주시 도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란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잠시나마 7호선 노선연장 사업 예산으로 인해 심려를 끼쳐 드려서 죄송하다”며 “7호선 광역철도 연장 구간 중 의정부 구간에 대한 노선변경과 7호선 양주 구간에 원만한 착공 등을 위해 상호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삭감된 92억1400만원에 대해선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전액 부활을 건의 드리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예산 부활 조건으로 의정부시가 적절한 노선변경 대안을 마련하고 경기도가 이를 국토부‧기재부 등 정부부처에 건의하는 것 등을 제시했다.

 앞선 의정부지역 도의원들은 지난달 29일 연장 노선이 의정부 민락신도시를 경유하지 않자 건설 사업비 137억1400만원 가운데 의정부시 구간 92억1400만원을 삭감하고 양주시 구간 45억원만 의결해 예결위에 넘겼다.

 민락 신도시로 노선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다른 의정부 구간 공사는 필요 없다는 의미다.

 그러자 양주지역 도의원들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사업은 3번째 예비타당성 조사에 도전해 결과를 이뤄낸 것"이라며 "의정부 일부 주민들이 자기 집 앞에 전철역을 신설해 달라는 터무니없는 요구를 하고 있다. 양주시민도 경기도민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두 지역의 도의원들이 이처럼 볼썽사나운 행태를 연출하자 도의회는 물론 각 지역에서도 비난 여론이 점증하자 개전 10여일만에 화해 모드에 들어간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