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고 연봉자 대부분이 재벌 오너 일가

전문가들 "연봉 공개할 때 산정 기준 공개해야"

같은 재벌그룹 임원이라도 오너 일가와 전문경영인의 연봉 격차가 2배 이상 벌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임원의 상당수가 재벌그룹 총수 일가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임원 간 보수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개별임원 보수를 공시할 때 산정 기준도 의무적으로 공시토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7일 경제개혁연구소가 지난해 국내 30대재벌 계열사의 최상위 보수 수령자와 차상위 수령자 간의 보수 격차를 분석한 결과 보수 격차가 큰 상위 20개 기업 중 19곳에서 총수 일가가 가장 많은 연봉을 받아간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에는 그룹 계열사 73곳이 포함됐다. 이들 회사의 최상위 보수 수령자는 평균 24억1천만원, 차상위 수령자는 평균 10억6천만원을 연봉으로 받았다.

전체 임원 287명의 연간 평균 보수액은 14억4천만원으로 집계됐다. 

최상위-차상위 수령자 간 보수 격차가 가장 큰 기업 1~3위는 모두 SK그룹 계열사가 차지했다.

SK의 보수격차(최상위 보수/차상위 보수)가 7.95배로 가장 컸고, SK C&C 7.82배, SK이노베이션이 6.70배로 뒤를 이었다.

세 기업 모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가장 많은 보수를 받아갔다. 최 회장은 SK에서 87억원, SK C&C에서 80억원, SK이노베이션에서 112억원을 수령했다.

이외에 금호석유화학(5.99배), 대한항공(5.32배), 현대모비스(5.07배) 등도 큰 격차를 나타냈다.

나머지 기업들도 대부분 2배 이상의 보수 격차를 보였다.

상위 20개 회사 중 전문경영인이 최고 보수액을 받아간 경우는 삼성증권의 김석 대표이사가 유일했다.

이런 가운데 차상위 보수 수령자들은 대부분 전문경영인이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와 GS건설은 최상위 보수 수령자에 이어 차상위 보수 수령자도 총수 일가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에 이어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가장 많은 임금을 받았고, GS건설에서는 허창수 GS그룹 회장과 허명수 GS건설 사장이 보수 수령액이 가장 많은 임원 1~2위에 올랐다.

강정민 경제개혁연구소 연구원은 "임원 간 보수 차이가 2배 이상 나는 것은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며 "총수 일가의 보수 책정에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있기보다는 총수 일가나 최측근이 보수 책정에 깊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정된 자본시장법의 취지에 맞게 개별임원 보수를 공시할 때 반드시 구체적인 산정 기준과 방법에 대해서도 공시하도록 의무화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