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직행좌석형 신설 노선·기존 반납노선 시범 시행

 경기도는 버스 노선을 공공이 갖고 입찰을 통해 버스회사에 노선 운영권을 부여하는 준공영제 도입을 검토한다.

 도는 이런 내용의 ‘새경기 준공영제 도입방안 연구용역’을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컨소시엄을 통해 곧 착수한다.

 이번 용역은 지역 실정에 맞는 노선입찰제 기반의 새로운 준공영제 도입·시행 모델을 찾는데 있으며, 내년 5월 20일까지 6개월간 진행된다.

 노선입찰제는 영구 면허가 아닌 한정면허의 적용으로 버스 운영의 공공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버스업체의 자발적인 경영 효율화 노력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용역에서는 경기도형 노선입찰제 도입방식 검토, 노선별 원가설계, 서비스표준 제정,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근로여건 개선방안 도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도는 또 관련 조례를 정비하고 노선별 입찰 절차를 걸쳐 내년 중 준공영제의 시범사업을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 9월부터 시·군 및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노선입찰제 취지를 공유하고 시·군과 공동으로 시범사업 대상노선 발굴에 나섰다.

 시범사업은 ‘직행 좌석형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시행될 예정이며, 택지개발지구에 신설되는 노선과 노선권 반납을 전제로 한 기존 적자노선 등이 해당된다.

 

경기도청사 전경.

김준태 도 교통국장은 20일 “새로운 준공영제는 비수익 노선 등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공익 차원의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이라며 “내년 시범사업을 시행해 성과평가와 문제점을 보완한 뒤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