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력·전문성·기강해이·부실…"행감 파행 불러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은 기자회견을 통해 "집행부의 수감태도를 개선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행정사무감사는 의회의 비판과 감시기능이 가장 첨예하게 작동하는 긴장된 현장이며, 도의회가 도민을 대신해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현장"이라며 "행정사무감사가 초반이 지나기도 전에 집행부의 총체적인 공직기강 해이가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경우, 문화재단 대표이사와 대표이사 직무대행 경영본부장 모두 공석인 상태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으나, 책임성 없는 부실한 자료제출과 답변으로 일관해 행정사무감사 자체가 무의미한 상황이 벌어졌다"며 "지어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평생교육 관련 질의에 '저는 평생 교육 전문가가 아니다, 행정사무감사를 20%밖에 준비 안했다'라는 책임성도 없고 의회를 무시하는 답변태도로 행정사무감사가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도내 48개 개발사업(100조원 규모)을 추진하는 LH공사가 참고인 출석요구 조차에도 응하지 않는 등 경기도민과 도의회를 무시하고,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는 오만함을 드러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처럼 민선7기 새로 임명된 기관대표들의 전문성 및 자질부족과 기관대표 부재에 따른 공직기강 해이로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곳곳에서 파행이 야기되고 있는 것"이라며 "그동안 도의회 민주당이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공공기관장 인사청문 확대요구를 집행부가 해태한 결과이며, 민선4기에서 민선6기까지 누적돼 온 조직 내부의 안일함이 조합돼 분출된 결과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이전 집행부부터 이어온 ‘공직기강 해이’  이재명 집행부의 인사난맥상 등을 시급히 개선하고 대책을 마련해야할 것"이라며 "이재명 도지사는 적극적으로 경기도 조직을 점검·혁신하고, 도의회 민주당이 제시한 모든 기관장 인사청문회 확대를 수용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