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2월 중, 개최지 확정…대회기간 4만명 온다

국내의 스포츠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는  가평군이 그동안 축척된 잠재력을 바탕으로 2020년 경기도 체육대회 유치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2020년 경기도 체육대회는 매년 4월부터 10월까지 개최되며, 일반인과 장애인으로 나눠 체육대회 및 생활체육대축전 등 4개 대회로 열린다. 대회에는 31개 시‧군 4만여명이 참가한다.

군은 지난 8월 대회유치 신청서를 도 체육회에 제출했다. 현재 가평군과 고양시가 유치신청을 한 가운데 도 체육회는 예비심사 및 현지실사를 벌여 내년 1~2월 중, 개최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군은 지난 2월 도 체육회를 방문해 유치의지 및 당위성을 설명했다. 또 관내 체육시설 전체조사 및 문제점 등을 사전 파악하고 올해 경기도 체육대회를 유치한 인근 양평군도 벤치마킹하는 등 대회유치에 적극성을 내비쳤다.

군 관계자는 “종합체육단지 조성과 읍면 체육시설 등 제반 시설을 갖추고 해마다 20개 넘는 전국대회를 통해 3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등 도 체육대회 유치에는 큰 문제가 없다”며 “대회 개최시 대회추진팀(T/F)을 구성해 단계별 기본계획 수립 및 추진에 만전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자연과 체육인프라가 어우러진 체류형 전국대회를 매년 20여 개 넘게 유치하는 등 스포츠 마케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올,현재까지 50개 가까운 전국대회를 유치해 선수 및 가족 등 6만여 명이 가평을 찾았다.

뿐만 아니라 기존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테니스장, 축구공원 등이 자리한 가평읍 대곡리 체육단지 일원에 2016년 개관한 다목적 한석봉 체육관을 비롯해 지난 년초에 개관한 야구장과 국궁장이 완공되면서 각종 체육활동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종합스포츠타운을 완성했다. 

특히 군은 오는 2020년까지 437억여원을 들여 각 읍면에 문화체육센터 및 생활체육공원 조성 등을 통해 경기장 부족현상을 해소하고 체육시설 인프라를 확충, 스포츠 투어리즘(스포츠‧레저‧관광)을 성장 동력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