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라G시티 조감도.
▲ 청라G시티 조감도.

 인천시  "책임자 만났으나 기술협력 정도 확인"
"국제업무시설 유치없이 숙박시설 허용 어려워"

인천 청라 G시티(글로벌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와 관련, 구글과 LG의 사업 참여 범위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라 주민과 서구의회는 구글과 LG 등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는 G시티 사업의 성공을 위해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 허용 등 전폭적인 행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지만, 인천시가 확인한 결과 구글과 LG는 별도의 투자보다는 기술력 제공만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구글과 LG 측 책임자를 직접 만나 확인한 결과, G시티 사업과 관련한 지분 참여나 투자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구글과 LG 관련 시설이 G시티에 입주할 계획도 현재로서는 없다"고 밝혔다.

허 부시장은 "구글과 LG는 다만 'G시티의 스마트네트워크 구축과 스마트홈 솔루션 구축을 위해 기술력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며 "현재 남양주 별내지구에서 진행 중인 스마트네트워크 구축사업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글과 LG의 사업 참여 범위가 기대한 것보다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사업 시행사가 요구해 온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사업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행사인 JK미래는 사업부지의 40%에 이르는 11만㎡ 터에서 8000실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국제업무단지에 아파트나 다름없는 숙박시설이 대거 조성되는 데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허 부시장은 "G시티에 첨단산업단지와 국제업무시설이 실질적으로 충분히 들어선다면 생활형 숙박시설 건설을 허용해야겠지만, 그런 앵커시설들이 계획보다 부족하다면 숙박시설 건설을 허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사업 추진 과정을 보면서 인천경제청이 적절하게 판단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G시티 프로젝트는 2026년까지 청라 국제업무단지 27만8000㎡에 사업비 4조700억원을 들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오피스·비즈니스파크 등 첨단 업무공간과 주거시설·호텔·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