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학부모 500명 집회…피켓 들고 단체로 구호 외쳐

사립유치원 비리가 공론화한 가운데 대표적인 비리유치원으로 알려진 환희유치원이 위치한 동탄지역 유치원 학부모들이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동탄 유치원사태 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신도시 센트럴파크에서 집회를 열고,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과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동탄·오산지역 사립유치원 학부모 500여 명(주최 측)이 참가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앞에서는 교육기관 뒤에서는 자영업자', '교육은 교육기관에서, 사업은 사업체에서, 도둑질은 그만'이라는 등의 글귀가 쓰인 노란색 피켓을 들고 사립유치원 비리 사태를 규탄했다.

발언대에 선 장성훈 비대위 대표는 ▲ 에듀파인(국가회계시스템) 사립유치원 도입 ▲ 입학설명회 및 추첨제 반대 ▲ 단설유치원 신설 ▲ 국공립유치원 확충 ▲ 적발 유치원 강력 처벌 등을 요구했다.

그는 "이 집회를 시작으로 (사립유치원) 원장들의 비리를 채우고 욕심을 채우려던 그 생각들이 우리 아이들의 머릿속에 지식으로 가득 차기를 바란다"며 "우리 아이들, 우리가 지킬 수 있도록 같이 목소리 높여달라"고 말했다.

발언이 끝나고는 "비리야 터져라"라는 구호와 함께 사립유치원이 비리 내용이 적힌 풍선을 터뜨리는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집회 참가자들은 '바로 서는 유아교육 공교육화 이루자', '금쪽같은 우리 아이 엄마·아빠가 지켜줄게'라는 구호를 외치며 저마다 발언에 나섰다.

7세와 4세 자녀를 둔 윤지영 씨는 "힘들게 번 돈이 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됐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며 "회계시스템을 통해 투명하게 경영하도록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부모들은) 유치원을 보내고 싶어도 선택할 수 없다. 선택을 받아야 하는 입장이다"라며 "좀 더 많은 국공립 단설유치원이 생겼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4세 아이를 뒀다는 한 여성은 "유치원에 배신을 당했다. 누가 원장인지, 운영자인지도 모르겠다. 아들, 딸, 며느리, 사위는 왜 이렇게 많은 것인가"라며 "교육은 교육자가 교육기관서 교육관련법에 따라 행해야 한다. 학부모 모두가 나서서 이번에 바꿔야 한다"라고 울분을 토했다.

한편 환희유치원 원장은 교비로 명품 가방을 사고 숙박업소와 성인용품점, 노래방 등에서 돈을 사용하는 등 약 7억원을 부정하게 사용한 것으로 경기교육청 감사결과 확인됐다.

이를 포함한 사립유치원 비리 실태가 드러나자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 교육부 등은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협의를 열어 사립유치원 비리 재발 방지 종합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