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서 법인분리 주주총회 개최 예정

한국지엠(GM) 노조가 19일로 예정된 사측의 법인분리 주주총회 개최를 저지하기 위해 주총장 입구 봉쇄 등에 나서기로 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 관계자는 18일 "노조 상무집행위원 30명, 대의원 20명 등이 주총 개최 장소로 추정되는 인천 부평 본사 회의장 입구 등을 나눠서 막기로 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한국GM 부평 본사 이외에도 주총이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 지역 2개 장소에도 집행부 인원을 배치하기로 했다.

한국GM은 19일 오후 주주총회를 소집해 글로벌 제품 연구개발을 전담할 신설 법인 설립 안건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노조는 연구개발 전담 신규법인이 설립되면 나머지 생산 기능은 축소하는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법인분리를 반대하고 있다.

노조는 반대 행동에도 사측이 주총을 강행해 법인분리 안건을 통과시킬 경우 파업 등 쟁의행위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최근 한국GM 노조는 쟁의권을 확보하기 위해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를 진행했고, 전체 조합원 1만234명 가운데 8007명(78.2%)이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노조는 최근 중앙노동위원회에도 쟁의조정신청을 했다.

중노위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할 경우 노조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중노위 결정은 이달 22일쯤 나올 예정이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에서 법인분리를 강행해 조합원을 신설법인으로 옮기겠다고 개별통보할 경우에는 이를 금지해달라는 가처분신청도 법원에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