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고양 저유소 사고 등 도마…이지사 문제도

지방정부 민선 7기가 출범하면서 16년 만에 여야가 바뀐 경기도에 대한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9일 오전 10시 경기도청에서 국감을 한다. 경기도를 대상으로 한 올해 처음이자 유일한 국감이다.

이번 국감을 앞두고 각 국회의원실에서는 지금까지 900여 건의 자료를 도에 요청한 상태다.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의 이산화탄소 누출 사고 수습 과정, 이재명 지사가 경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공공공사 건설원가 공개 및 공공의료원 수술실 CCTV 운영 문제, 청년 정책 등 이 지사의 각종 공약사업 진행 상황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최근 발생한 대한송유관공사 고양 저유지의 대형화재 문제도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그러나 각종 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이 지사의 개인 신상 등과 관련해 요구된 자료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고 도에서 이번 행안위 국감이 정책 감사 위주로 진행될 것이라는 기대감은 크지 않다.

이 지사의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취임 이후 이 지사의 도정 운영 성과, 특히 최근 이화영 평화부지사가 발표한 대북 교류 사업 추진 현황 등에 대한 우호적인 질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여배우 스캔들' 등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선 이 지사의 도덕적 영역에서까지 민주당 의원들이 '흑기사' 역할을 자처할지는 미지수다.

이른바 '친문(친문재인 대통령)' 의원들은 '여배우 스캔들'과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문제와 관련해선 지난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쌓인 앙금 탓에 오히려 이 지사를 적극적으로 엄호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차기 대선의 잠재적 주자로 꼽히는 이 지사를 은근히 견제하려 든다면 되레 '말리는 시누이'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지사가 지난 1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선과정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에게 했던 행동을 후회한다고 말하면서 '반성'의 뜻을 내비친 것도 '친문' 의원들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어찌 됐든 이날 경기도 국감은 이 지사를 둘러싼 여러 가지 의혹이 난마처럼 얽혀있는 상태에서 열리는 것이어서 자칫 이 지사 측이 희망하는 '정책 감사'는 물 건너가고 '이재명 감사'로 흐를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 지사 측근은 "국감이 국가 위임사무에 대한 정책 감사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도 "이 지사의 개인 문제와 관련한 질의가 없지는 않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각종 의혹과 관련한 감사 위원들의 질의에 이 지사가 가능한 한 선에서 성의껏 답변하겠지만 지나친 공격성 질의, 의도적인 흠집 내기 등에 대해서는 사안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하거나 무대응 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