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 대상 관리시스템 도입…민간어린이집 반발속 귀추 주목

사립유치원들의 비리가 논란이 되는 가운데 민간어린이집들이 강력 반발 중인 경기도의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이 국공립에서 민간 영역으로까지 확산할지 관심을 끌고 있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는 도는 연간 3조원에 달하는 보육 관련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도내 어린이집 회계관리 시스템을 도입, 지난달부터 국공립 어린이집 700여곳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하고 있다.

민간어린이집 3천805곳, 가정어린이집 6천647곳, 협동조합 어린이집 68곳 등 민간 영역 어린이집은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했다.

도는 "어린이집 회계관리의 투명성 확보와 회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집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이라며 이 시스템 시행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민간어린이집들은 도의 회계관리시스템이 공무원들만을 위한 것이며, 기존의 정보공시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지난달 11일에는 1천여 명의 민간어린이집 원장이 도청에서 집회를 열고 회계관리 시스템 도입의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도가 이 회계프로그램을 국공립 어린이집만을 대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지만, 차후 민간어린이집에도 강제 시행하려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립유치원들의 비리가 곳곳에서 드러나면서 학부모들을 사이에 민간어린이집의 회계 감시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사립유치원 비리를 엄단하는 동시에 어린이집에 대해서도 철저한 감사를 해달라는 청원이 수십 건 올라온 상태다.

이로 인해 학부모들의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경우 민간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자율적 참여'를 유도했던 도가 방침을 바꿔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을 민간어린이집까지 확대 시행할지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현재로써는 당초 계획대로 국공립 어린이집과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민간·가정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회계관리시스템을 운영할 방침"이라며 "다만, 이 시스템을 도입하는 민간어린이집들에 대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자율적인 참여 확대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