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강화도 새우젓 축제 개최'

▲ 지난해 강화도 새우젓축제 모습.
▲ 지난해 강화도 새우젓축제 모습.

올해 15회째를 맞는 강화도 새우젓 축제가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강화군 내가면 외포항(외포리)에서 개최된다.

강화도는 국내 최대 새우젓 생산지로 전국 추젓 생산량의 약70%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임진강과 예성강, 한강이 합류하는 강화도 앞바다는 풍부한 영양염류가 유입되어 새우에 살이 많고 껍질이 얇아 특유의 감칠맛과 높은 영양가로 인해 예로부터 한강 마포나루 등으로 공급되어 임금님께 진상할 정도로 그 품질이 유명하다.

새우젓은 어획 시기에 따라 5월, 6월에 담그는 오젓과 육젓, 가을에는 추젓, 겨울은 동백하로 종류가 다양하며, 가을철을 맞아 현재는 추젓(새우젓)이 생산되고 있다.

축제기간 3일 동안 신선하고 품질 좋은 새우젓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첫째 날 12일은 곶창굿 공연을 시작으로 지역동아리 공연 및 새우젓 가요제(예선) 행사가 치러지며, 둘째 날 13일은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개막식과 최진희 등 인기가수 축하공연, 불꽃놀이 행사 등이 이루어진다. 마지막 셋째 날 14일은 생선회 및 젓새우 시식회, 강화갯벌장어잡기 대회, 강진 등 인기가수 축하공연, 새우젓 가요제(본선)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새우젓, 강화섬쌀 등 다양한 강화군 특산물을 증정하는 행사를 마련한다.

금번 축제기간에는 작년 석모대교의 개통으로 약6만5천명 이상의 방문객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외포리 젓갈시장 및 지역 상권에서 약 30억 원 이상의 매출 효과 및 부대 소득이 발생할 것으로 보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어업인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는 흥겨운 한마당 축제행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새우젓 가요제 및 청소년 댄스 페스티발 신청은 축제홈페이지 및 새우젓축제추진위원회로 신청(2018.10.10. 오후6시) 가능하며, 강화갯벌장어잡기 및 각종 체험행사는 현장에서 신청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화도새우젓축제추진위원회(032-932-9337, 홈페이지 http://www.jutgal.co.kr/)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