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운영위원장이 1일 국방부 앞에서 부평미군기지 환경오염 주한미군 정화 책임 촉구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운영위원장이 1일 국방부 앞에서 부평미군기지 환경오염 주한미군 정화 책임 촉구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부평미군기지 환경오염에 대한 주한미군에 정화 책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평미군기지맹독서폐기물주한미군처리촉구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일부터 국방부 앞에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환경오염문제의 주한미군 오염정화책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인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부평미군기지 다이옥신 문제 해결 민·관협의체의 신속한 구성과 국방부의 국민 알권리와 시민 참여 보장도 함께 촉구할 방침이다.

1인 시위 첫날인 이날에는 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운영위원장이 나섰다.

이날 대책위는 “부평미군기지의 다이옥신오염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국방부는 지난 3월 주민공청회에서 정화기준과 목표에 대한 질의에 명확한 답변을 회피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오염토양의 해외반출처리가 제기된 상황에서도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부평미군기지의 토양 오염의 원인은 주한미군에게 있기에 1차적 책임은 주한미군이 져야한다는 게 대책위의 입장이다.

오염원인자인 주한미군의 처리가 아닌 상황에서 외국반출은 국제법상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국방부는 부평미군기지 오염정화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근거가 되고 있는 SOFA협정(한미주둔군지위협정)의 개정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게 대책위의 설명이다.

한편 국방부 앞에서 진행하는 1인 시위는 오늘부터 1차로 한 달 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대책위는 오염원인자인 주한미군에게 다이옥신 등 맹독성폐기물 책임처리를 촉구하는 시민 선전전을 매월 첫 번째 목요일 저녁7시 부평역에서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