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 ‘시민청원 코너’··“5000명이 청원하면 답한다”

성남시가 '시민 청원제'를 이르면 내달부터 운영한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과 같이 일정 인원이 이상의 시민이 청원에 참여하면 시가 해당 청원에 공식 답변하는 방식이다.

성남시는 시 홈페이지에 '시민청원 코너'를 신설해 시민이면 누구나 시정 관련 사항을 청원할 수 있도록 하고, 청원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에 5천 명 이상 동의하면 시장이나 관련 부서에서 30일 이내에 공식적인 답변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청원게시판 구축비 2200만원 예산을 확보해 시스템 구축작업을 거쳐 이르면 10월부터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시민청원제 운영은 선거기간 '시민 참여를 통한 정책 반영'을 약속한 은수미 시장의 공약이행 조치로 보면 된다고 덧붙혔다.

성남시뿐 아니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청와대가 운영 중인 국민청원 게시판이 많은 관심을 끌자 전국 곳곳의 지방자치단체도 민선 7기를 시작하면서 잇따라 유사한 청원 게시판을 개설하거나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들이 이같이 주민 청원 사이트를 속속 개설 운영하는 것에 대해 일부에서는 촛불 집회 등을 지켜본 민선 7기 지자체장들이 어느 때보다 주민과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 인 것으로 풀이한다.

청와대의 국민청원 게시판이 갈수록 국민의 관심을 끄는 것도 지자체에 학습효과를 준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실제 6·13 지방선거를 통해 취임한 전국 지자체장 중 상당수가 시민과의 소통, 주민의 행정 참여 확대, 직접민주주의 강화 등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