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도의회 일부 의원 제안 답변

경기도교육청이 정규직(무기계약) 전환 대상에서 제외된 용역 근로자 공립고 사감에 대해 학교장 직고용을 추진할지 검토에 들어간다.

경기도교육청은 3일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도내 공립고교 사감 10여 명, 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간담회를 열어 사감들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논의했다.

이날 의원들은 교육청에 "정부 방향은 학교에 용역 근로자를 두지 않는 것이므로 (사감 직종 근로자들에 대한) 교육감 직고용이 당장 힘들다면 내년 3월부터 학교장이 이들을 무기계약직으로 고용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 측은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7월 학교 파견·용역 근로자 4천여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으나, 사감 직종은 제외했다.

당시 교육청은 "사감 대부분이 외고와 국제고 등 특목고에서 일하고 있는데, 특목고가 폐지되는 방향으로 정책 변경이 예상되는 만큼 이분들을 직고용하는데 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다"라며 이유를 설명했다.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못한 사감(22개 학교·110여 명 추정) 직종 근로자들은 교육청 방침에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용역이 아닌 기간제로 일하던 사감들은 올해 초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다"라며 "용역이라는 이유로 차별 대우하는 것은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부합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2개 학교 중 이른바 특목고는 2곳에 불과하며, 만약 이들 학교가 일반고로 전환된다 하더라도 기숙사 폐지를 뜻하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