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립도서관·이천시립도서관 책 행사 '풍성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문턱까지 왔다. 이번 가을에는 시원한 바람을 받으며 도서관으로 향해보는 것은 어떨까? 지식의 바다에서 마음껏 항해하며 감성을 쌓아보자.

◇ 구리시립도서관 '3색 행사' 

구리시 시립도서관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9월 한 달 간 ‘책에서 길을 찾다’ 독서 캠페인과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한다. 

인창·토평·교문도서관 등 3개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시민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지역 주민 누구나 참여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인창도서관에서는 5일 목각 줄 인형극 ‘피노키오’로 문화 행사의 막을 올린다. 이어 12일에는 부모 특강으로 ‘내 아이 4차 산업시대 인재로 키우기’를 마련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자녀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12일과 19일에는 G2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을 좀 더 자세히 알기 위해 ‘이만큼 가까운 중국’의 저자 이욱연 교수를 초대해 저자 특강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15일에는 도서관 앞마당에서 다채로운 야외 체험 행사를 운영한다. 4가지 중국 문화 체험 행사와 더불어 ‘바닷속 젤캔들 만들기’ ‘미니어처로 만드는 짜장 짬뽕’ 등의 행사를 선보인다. 이 외에도 책 읽는 즐거움과 도서관 이용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도서 제목으로 끝말 잇기’, ‘도서관 스탬프 투어’도 9월 한 달 간 진행한다. 

토평도서관에서는 12일 가족 공연 ‘팥죽할머니와 호랑이’를 선보인다. 또한 4일과 18일에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삶의 연습’ ‘송민령의 뇌과학 이야기’ 등 교육 특강을 각각 진행한다. 한편 11일부터 14일까지는 다목적홀에서는 화제가 됐던 책을 영화로 만나는 ‘북 시네마(BOOK CINEMA)’가 무료로 진행된다.

이밖에 체험 행사로 6일에는 ‘우리 가족 긍정의 한 줄, 캘리그라피로 새기기’가, 8일에는 ‘아빠랑 책 읽고 주먹밥 만들기’를 진행하며, 9월 한 달 간 ‘요즘 내가 읽는 책’을 추천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교문도서관에서는 19일 전래동화 ‘방귀쟁이 며느리’를 각색한 가족 인형극 ‘며느리 방귀 복 방귀’를 공연해 며느리가 소중한 가족이 되는 과정을 재미있게 그려낸다. 또한 성인 특강으로 5일, 12일, 19일 3회에 걸쳐 프랑스 자수의 기초를 배우고 자수를 활용한 소품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15일에는 꽃꽂이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고, 오감을 통해 창의력도 높일 수 있는 ‘키즈 플라워’ 강좌도 운영한다. 

남치우 시립도서관장은 “9월 독서의 달 행사를 통해 책과 도서관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주민들의 일상 속에 독서 문화를 정착시키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며, “가족이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해 책을 매개로 서로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지식과 교양도 쌓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9월 독서의 달 행사의 프로그램별 참가 신청이나 기타 자세한 문의 사항은 구리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gurilib.go.kr) 또는 해당 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이천시립 어린이도서관 '책놀이' 운영

이천시립 어린이도서관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책 꾸러미를 나눠주는 북 스타트(Book start) 운동과 심화 프로그램인 ‘오감발달 책놀이’를 운영하고 있다. 

책 꾸러미 배부는 6~24개월 유아에게 작은 가방에 책을 담아 무료로 나누어 주는 프로그램이다.

유아의 성장단계에 맞춘 그림책 3권과 부모님을 위한 가이드북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천시 거주 해당 대상자에게 소진 시까지 배부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주민등록등본 1통과 보호자 신분증을 가지고 어린이도서관에 방문하면 된다.

북 스타트의 의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활성화 시키고자 운영되는 오감발달 책놀이는 12~36개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동화구연 전문강사가 다양한 주제 분야의 책을 선정해 그림책과 연계된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그림책 놀이, 동화 구연, 손 유희, 창작 체험 활동 등이 포함되며 매년 상, 하반기로 나눠 운영 중이다. 

하반기에는 1기(9월 13일~10월 4일), 2기(10월 11일~11월 1일), 3기(11월 15일~11월 29일)로 예정돼 있으며 기간 중 매주 목요일 10시 30분에 약 60분 동안 진행된다. 

오감발달 책놀이는 통합도서관 홈페이지 (www.icheonlib.go.kr)를 통해 선착순 20명(부모, 자녀 포함 10가정)까지 접수받으며, 정원 충원 시 마감한다.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취지로 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북 스타트(Book start) 운동은 영·유아부터 책과의 연결 고리를 맺어줌으로써 책과 친숙해지고, 책을 매개로 아기와 부모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 책을 읽는 청소년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기 마련됐다.

이천시는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5370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