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전 총장 "미국이 파리협정서 빠지며 목표 확신못해"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기후변화 대응 전략인 파리협정의 이행을 위한 핵심 기구인 녹색기후기금(GCF)의 재원 조달이 부진하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서울에 본부를 둔 국제기구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의 총회·이사회 의장을 맡은 반 전 총장은 27일 보도된 '톰슨 로이터 재단'과의 인터뷰에서 "GCF가 정말로 열심히 일해왔음에도 완전한 재원 조달이 되지 않은 데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미국이 파리협정에서 빠지면서 우리는 2020년까지 (목표액인) 1000억 달러(약 111조 원)를 맞출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파리협정 탈퇴 결정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인천 송도에 사무국이 있는 GCF는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 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기구로 2010년말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제16차 당사국 총회(COP)에서 설립 승인이 이뤄졌다.

당시 UNFCCC 당사국 총회에서 선진국들은 2010∼2012년 300억 달러의 긴급재원을 지원하고, 2020년까지 연간 1000억 달러의 장기재원을 조성하는 데 합의했다.

2014년 11월 GCF 공여회의 등 계기에 43개국이 총액 103억 달러의 초기 재원을 약속한 이후 지난해 4월 기준으로 40개국이 약 101억 달러에 대한 공여 협정을 체결했지만 약정된 액수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

일례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재임 당시 GCF에 30억 달러를 기여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실제로 미국은 여태 10억 달러만 납부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달 열린 GCF 24개 이사국 회의때 신규 사업 승인이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 반 전 총장은 "무척 불행한 일"이라며 지적했다.

그는 GCF가 "더 효율적이고 기민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 재원 조달에 긴 세월을 더 기다려야 한다면 우리는 기후 변화를 완화시킬 기회를 놓치고 말 것"이라고 우려했다.

반 전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 시절 파리협정 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등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발전'을 국제사회의 주요 관심 의제로 만드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엔 사무총장서 퇴임한 후에도 GGGI 총회·이사회 의장을 맡아 총장 재임 중의 관심사에 계속 관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