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말고 전문의 상담… 질환따른 치료해야

▲ 시화병원 제1일반외과 김영진 과장.
▲ 시화병원 제1일반외과 김영진 과장.

모기에 물리거나, 보들보들한 물체가 피부에 닿을 때 간지러움을 느끼면 손으로 긁어서 해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은밀한 부분이라면 손을 가져가 긁기가 어려울 때가 많다. 특히 그 부분이 항문 주변이라면 더욱 힘들어진다. 게다가 정도가 심해지면 일상생활에서 겪는 고통은 정말 커진다. 이 가려움증에 원인 항문소양증은 어떤 질병일까?

항문 소양증(肛門搔痒症, pruritus ani, 항문 가려움증)은 항문 근처 풍부한 신경조직들이 다양한 원인에 반응하기 때문이다. 전세계 인구의 약 45%정도가 한번쯤 마주하는 질환으로 매우 흔하지만, 그 인식이 매우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항문에 질환이 있거나 직장에 문제가 있어 걸리는 질병이라고 생각하지만 상관없는 경우도 빈번하다.

청결하지 못한 것은 간혹 요인이 될 수 있지만 사람이 일단 이런 가려움이 생기고 나면 대개는 항문부를 비누와 수건으로 열심히 그리고 자주 닦는 것을 반복하는데, 이런 행동은 거의 대개의 경우 피부에 상처를 주고, 피부를 보호하는 자연적인 유지를 씻어내어 문제를 악화시킨다.

또한 항문 소양증이 있는 경우 진료를 받지 않고 약국에서 임의의 연고제를 바르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하며, 곰팡이 감염 등이 있는 상황에서 사용할 경우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항문 소양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피부감염이나 염증, 피부병 등 가려움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는지 먼저 확인한다. 피부질환이 있을 경우 이를 먼저 치료함으로써 소양증도 같이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정질환과 연관이 없을 경우 소양증에 대한 관리와 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이처럼 항문소양증은 다양한 원인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 원인에 따라서 약물치료부터 생활습관 교정 혹은 외과적 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진료를 받고 여러 가지 검사를 한 후 원인질환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소양증이 치루, 치열, 치핵, 항문용종 등의 항문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이것을 먼저 치료해야 한다. 그러나 그 외의 원인으로 나타난 것이라면 대증적인 치료가 대부분을 이루게 된다.

사실 치료가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은밀한 부위이다 보니 치료를 미룬 채 방치하고, 혼자서 고민하다 병을 키워 치료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창피하다고 무시하고 넘어가기엔 너무 불편한 질병 항문소양증,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꼭 필요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