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3개 공무원 노조와 간담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3개 공무원 노조 대표를 만나 국민기대에 부응하는 공직사회를 함께 만들어가자며 적극적인 노조와의 소통에 나섰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20일 유관희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윤석희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 지부장, 백승진 경기도통합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등 3개 노조 대표와 첫 상견례를 겸한 오찬 간담회를 함께 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기본적으로 노동조합에 기대가 있다. 내가 노동자라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노동자 중심의 세상을 만드는 게 세상을 바르게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부당한 일 강요 안 당하고,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는 공직사회를 만드는 것이 노조의 목표일 것이고, 그것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이다. 잘 맞춰나가자”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관희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여성이나 노인, 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정책이 많이 있는 것 같아서 관심 있게 보고 있다”면서 “공무원들의 근무환경이나 근로조건 등 후생복지가 잘 향상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윤석희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 지부장은 “최근에 청소노동자와 방호, 안내직원에 대한 관심과 처우개선을 약속한 것에 대해 공감했고 관심 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명찰패용과 관련해 "(명찰패용 문제를) 같이 얘기하고 추진했어야 하는데 직원 입장에서는 일방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지만 주권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자신의 업무를 대리하는 공무원에 대해 알 권리가 있다"며 "합리적으로 조정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유관희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이 지사의 말에 동의하며 “실명을 드러내면 책임감도 가지고 행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편하게 볼 수 있게 한다는데 동의한다”면서 “경기도 슬로건이 교체되면서 공무원증도 바꿔야 하니까 그 때 이름을 넣는 방안도 고려해달라”고 말했다.

이 지사와 3대 노조 대표는 명찰 패용 외에도 북부청과 본청으로 조직이 나눠지면서 발생하는 출퇴근 문제, 간부들에 대한 노동교육, 인사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지사는 3대 노조대표와 오찬을 마친 후 20여 분간 산책을 함께하고 직접 노조사무실을 방문해 관계자를 격려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어갔다. 

한편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2006년 설립됐으며 현재 1601명의 조합원이 참여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는 2007년 설립됐으며 380명이 조합원으로 활동 중이다. 경기도통합공무원노동조합은 2017년 설립돼 현재 310명의 조합원이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