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들이 세워져 있다.
▲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들이 세워져 있다.

인천~서울 버스 폐선신고 철회… 운행 차질없을 듯
인천시 “시장 면담 후 6개업체가 자구책 마련 밝혀”
 

경영난을 호소하며 운행 중단을 예고했던 인천 광역버스 6개 업체들이 폐선 신고를 철회했다.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1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개업체 대표들이 이날 낮 박남춘 시장과의 면담에서 당초 요구하던 올해부터 내후년까지의 적자분 지원, 2020년부터 준공영제 도입, 조조 할인제 폐지 등 3가지를 업체들 스스로 자구책을 만들어보겠다며 폐선 신고를 철회했다”고 밝혔다.

박 부시장은 “시는 인천 광역버스 6개 업체가 시 재정지원이 없을 땐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 259대 운행을 중단하겠다며 지난 9일 폐선 신고서를 낸 후 며칠간 다각적 방법을 검토했다”며 “시는 업체들의 어려움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렇다고 단기적이고 무책임한 미봉책으로 봉합해서는 안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박 부시장은 “이후 시는 그런 상황이 오게 된다면 시가 받아서 공영제로 시가 직접 운영하고 공영제를 통해 버스 운영을 효율화해 운전기사 처우도 개선하는 계획을 마련했다”며 “모든 버스와 운전기사를 양도양수 하는 방안을 제안해 협상하자 업체들이 자구책을 만들어보겠다며 폐선 신고를 철회했다”고 덧붙였다.

박 부시장은 광역버스 업계에 재정지원을 약속한 부분은 전혀 없다며, 일시적 지원 등 임시 대책으로는 현 사태를 풀 수 없다 원칙을 훼손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박 부시장은 “시는 궁극적으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세금은 효율적으로 쓰는 방향에 초점을 맞춰 모든 협상을 진행 했다”며 “앞으로 계속 업체에 자구책 마련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6개 광역버스 업체는 앞서 지난 9일 폐선 신고서 제출 때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인건비 상승 등 경영난이 심각하다며 시 재정지원이 없을 땐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 259대의 운행 중단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