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 가구 증가로 소형 아파트의 인기 높아져

▲ 한양수자인 성남 마크뷰 조감도.
▲ 한양수자인 성남 마크뷰 조감도.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6월 전용 60㎡ 이하 전국 아파트 거래량은 1만8천150건으로 집계됐다.

전용 61∼85㎡ 1만6735건보다 약 1.8배, 전용 86∼135㎡ 거래량 4144건보다 약 4.4배 많은 수치다.

분양시장에서도 소형 아파트는 수백대 1의 높은 경쟁률을 자랑한다.

지난 5월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경기 안양에 공급한 '평촌 어바인 퍼스트' 아파트 전용 46㎡는 5가구 모집에 564명이 몰려 112.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이 단지 전체 공급 주택형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이다.

지난 3월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에서 분양한 '센트럴 아이파크'는 전용 46㎡의 경쟁률이 919.5대 1에 달했다.

같은 달 분양한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서리풀 서해 그랑블' 전용 49㎡의 경쟁률은 102.3대 1이었다.

1∼2인 가구 증가, 대출금리 상승, 정부 규제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적은 소형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전국 1∼2인 가구 수는 1082만2766가구로, 매년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최근 지어지는 소형 아파트는 알파룸, 4베이 등 특화설계로 작은 규모임에도 넉넉한 공간을 누릴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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