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건강한 관계형성 도모

김포교육지원청 Wee센터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3일까지 김포 관내 중․고등학생 47명을 대상으로‘2018년 Wee센터 여름방학 프로그램 스텝 UP’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기 중 바쁜 일정으로 자기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해보는 시간을 갖기 어려운 청소년들을 위한 방학 프로그램으로 Wee센터 전문인력이 직접 신청 학교를 방문하여 연수를 진행하였다.

‘Wee센터 여름방학 프로그램 스텝 UP’은 자기성장을 위한 3단계 프로그램으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및 자아발달의 위기 등을 고려한 단계별 성장 프로그램이다.

1단계 ‘자기이해 UP’ 은 영화치료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필살기 신체지도 그리기, 영화 속 롤 모델 찾기, 미래의 자기디자인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기상을 그려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2단계 ‘자존감 UP’ 은 저널치료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쓰는 자서전, 명상, 자성예언 등의 활동을 통해 평소 자신의 부정적 정서, 태도, 습관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사고로의 전환을 이끈다. 

마지막으로 3단계 ‘사회성 UP’ 은 개인의 성장에서 나아가 관계에서의 성장을 목표로 하며, 공감하기, 주장적 표현하기 등의 관계기술 연습을 통해 건강한 관계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김포교육지원청 김정덕 교육장은 “김포 관내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균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 및 정서발달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