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부시장' 도입… 남북교류과도 신설
박남춘 시장 첫 조직 개편 청사진 공개

인천시가 박남춘 시장 취임 이후 지역 균형 발전과 남북교류협력 강화 등 주요 공약을 실천하기 위한 첫 조직개편 밑그림을 공개했다.

1일 인천시가 발표한 '민선7기 조직개편 주요 방향'에 따르면 인천 신시가지와 원도심 사이에 균형 발전을 꾀하기 위해 기존의 정무경제부시장을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변경한다.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신설되는 원도심 전담기구인 원도심재생조정관(2급 상당 전문임기제)과 산하의 도시재생국, 도시균형계획국 등의 업무를 총괄한다.

시는 각 부서에 분산된 남북교류업무를 총괄하는 과(課)급 기구인 남북교류협력담당관(4급)도 신설해 평화정책, 평화조성, 교류협력 등에서 업무 추진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남북교류협력담당관은 현재 동해안 벨트가 선점한 남북교류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앞으로 서해평화청·서해평화포럼 신설 등 평화도시 정책을 총괄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기능이 중복된다는 지적을 받아온 시 투자유치과는 조직을 축소 개편하고 경제청 투자유치사업본부를 보강할 방침이다.

시는 기존의 정무부시장 산하 시민소통협력관 대신 시장 직속기구로 협치소통협력관(2급 상당 전문임기제)을 신설해 민관협력, 지역공동체, 시민정책 등을 담당한다.

이밖에 일자리 창출을 강화하기 위해 일자리경제국과 투자유치산업국을 일자리경제본부로 통합하고 청년 일자리·창업 지원을 맡을 청년정책과를 신설한다.

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조직개편안을 이달 29일 열리는 시의회 정례회에 상정, 올해 10월 1일자로 공포·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