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이 탈당하라 마라 할 권한없다"

더불어민주당은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8·25 전국대의원대회 국면에서 조폭 연루설이 제기된 이재명 경기지사 문제가 이슈로 부각되자 당 차원의 논란 확산 차단에 나섰다.

민주당 소속인 이 지사의 거취 문제를 둘러싼 당대표 후보들 간 공방으로 자중지란(自中之亂)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사법적 판단이 우선"이라는 사실상 유권해석을 내놓은 것이다.

민주당 김영진 전략기획위원장은 1일 기자간담회 및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지사 문제와 관련, "당은 기본적으로 사법적 판단을 기다리는 상황"이라면서 "당이 탈당하라 마라 할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재명 지사든 김경수 경남지사든 경선에서 당후보로 선출됐고 국민이 선택한 현직 광역단체장"이라며 "지방선거 공천과정에 여러 문제를 말하는데 당이 임의로 결정한 것이 아니라 당헌·당규에 따른 것으로, 전대 후보자들은 사실관계에 입각해 발언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과거보다 전대가 조기와 과열되며 논란이 확산하는 것 같다"면서 "상호 네거티브로 비화하지 않고 숙성된 전대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다만 '당대표 후보들에게 이 지사 거취 문제에 대한 발언 자제를 요청했느냐'는 질문에는 "각 후보자에게 거론하지 말라고 할 수 있는 권한이 당에 없다. 당 차원에서 전달한 것은 없다"고 답했다.

앞서 민주당 당대표 후보 3명 중 한 명인 김진표 의원은 이 지사를 향해 "본인이 결단해 풀어야 한다"면서 사실상 탈당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 다른 당대표 후보인 이해찬 의원은 "전당대회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고, 송영길 의원은 "이 문제를 정치적 필요에 따라 쟁점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김 의원과 각을 세운 상태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번 전대는 2002년 이후 16년 만에 현직 당대표가 2년 임기를 마치고 전당대회에서 축사하는 첫 번째 전대"라고 소개했다. 또 민주당 전당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대의원은 1만7천명, 권리당원(당비 납부 당원)은 73만명 정도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