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청 9월부터 시행… 신고접수 대응력 강화

▲ 해양경찰청은 올해 9월부터 긴급신고 전화를 일선 해경서가 아닌 지방해경청으로 통합해 접수한다.
▲ 해양경찰청은 올해 9월부터 긴급신고 전화를 일선 해경서가 아닌 지방해경청으로 통합해 접수한다.

해양경찰청은 올해 9월부터 긴급신고 전화를 일선 해경서가 아닌 지방해경청으로 통합해 접수한다고 18일 밝혔다.

해경청은 9억원을 들여 관련 시스템을 구축, 긴급신고전화 접수를 기존 19개 해경서 상황실에서 5개 지방청 상황센터로 이전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12월 15명이 숨진 인천 영흥도 낚싯배 충돌 사고 때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당시 다급한 상황에서 신고전화를 받은 상황실 근무자는 "아니 지금 근데 이게, 다른 배들이 이렇게 많이 지나가는데 왜 아무것도 도움이 안 되지"라고 혼잣말을 하는 등 신고자에게 불안한 모습을 내비쳤다.

그동안 일선서 상황실 근무자가 사고접수부터 유관기관 상황 전파와 지령 하달 등 업무를 모두 처리하다 보니 미숙하게 대응하는 경우가 잇따랐다.

지방청 중심의 긴급신고전화 체계가 구축되면 기존 해경서는 접수 업무를 하지 않고 지령을 내리거나 유관기관에 상황을 전파하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해경청은 새 시스템 구축 이후에도 지방청과 일선 해경서 간 신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기 위해 '공청 시스템'도 만든다.

신고 내용을 일선 해경서 상황실 근무자도 함께 들을 수 있고, 구조 현장에 투입되는 담당 부서 근무자도 공청을 통해 상세한 현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해경청은 해경교육원에 훈련용 긴급신고전화 접수 시뮬레이터도 구축해 신고접수 요원의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해양사고 신고 전화는 112번이나 119번을 함께 쓰고 있다. 과거 122번으로 직접 해경에 신고를 할 수 있었으나 2016년 10월 경찰·소방 신고전화로 통합됐다.

해경청 관계자는 "해양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고 접수를 전문적으로 처리하고 관련 부서가 실시간으로 신고 정보를 공유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