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고양시 지식정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신규직원 채용을 위한 공채 필기시험을 치뤘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시험 시작시간 지연과 문제지 배포 소홀, 신원확인 절차 미비 등 여러 가지 공정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시험 당일부터 연일 공정성에 비판이 제기되자 진흥원 측은 내부 대책회의와 자문 회의를 거쳐 재시험을 치르기로 결정했다. 

진흥원은 2차에 걸친 사과문을 통해 “시험 진행 과정에서 발생한 공정성 훼손 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번 필기시험 응시자를 대상으로 2018년 9월 8일 재시험을 치르기로 결정 하였다”며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의당 장상화 고양시의원(환경경제위원회)은 “두 차례에 걸친 사과문 어디에도 이번 사태로 피해를 당한 수험생들의 보상에 관한 언급이 전혀 없다. 100:1의 경쟁률을 뚫겠다는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 시험에 임했던 취업준비생들에게 상처를 준 사태에 대해 단순히 재시험 공지만 한 것은 무책임한 대응이다. 피해자들의 목소리에 제대로 귀 기울이고 성실하게 보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장상화 의원은 사태 발생 초기에 사건을 인지하고 고양시 담당국장에게 사건의 정확한 경과와 대책에 대해 질의를 하고, 자료를 요구했으나, 미래전략국장은 산하기관 채용 문제에는 관여할 수 없고, 본인은 진흥원에서 입장 표명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 외에 다른 방안이 없다는 식으로 수수방관 했으며 자료요구도 절차를 밟기 전에는 줄 수 없다며 거부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 관계자는 “진흥원의 관리 감독을 담당하는 주무국장이고, 진흥원의 당연직 이사에 해당되는 공무원이 제대로 사건 파악도 안하고 있었던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의회를 무시하는 오만한 태도를 보인 점과 공공기관 재시험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 강 건너 불구경 하듯 방관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장상화 의원에 따르면 실제로 담당국장은 진흥원의 대책회의나 자문회의 어디에도 참석하지 않았고 별도의 대책지시도 없었다며 “수백명 수험생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는데 대체 고양시 국장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 고양시의원단(대표 박시동 시의원)은 첫째, 상처 입은 수험생들의 피해를 전면적으로 보상하고 둘째, 무너진 고양시 행정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며 셋째, 시험관리 외부 위탁업체에 반드시 법적책임을 물을 것, 이 세 가지 원칙을 가지고 문제를 풀어갈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