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히 인명 피해없어

▲ 주민들이 불길을 비라보고 있다.
▲ 주민들이 불길을 비라보고 있다.

인천시 서구 합성수지 공장 화재 현장은 시뻘건 불기둥이 치솟는 등 전쟁터의 폭격현장을 방불케 했다.

이날 화재는 16일 오후 11시 40분 인천시 서구 오류동 합성수지 제조업체 신안합성에서 발생했다.

고무발포 단열재 제조 공장인 이곳에서 '펑'하는 폭발음과 함께 발생한 불은 삽시간에 공장 일대를 뒤덮었다.

약 5000㎡ 면적의 공장 마당에 쌓여 있던 다량의 가연성 단열재에 불이 옮겨붙자 불기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직선거리로 불과 200m 떨어진 검단힐스테이트·검단자이아파트 등 아파트단지 주민들은 창문 너머로 보이는 시뻘건 화마가 공장 일대를 집어삼키는 등 맹렬하게 타오르자 불안감에 떨기도 했다.

주민 이모(48)씨는 "집 안에 있는데 '펑'하는 폭발음 소리가 났다"며 "밖을 내다보니 인근 공장에서 불길이 보였는데 불이 삽시간에 번졌다"고 말했다.

인천소방본부는 17일 0시 1분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타 시·도 인력까지 지원받으며 진화작업에 사력을 다했지만 불길을 잡긴 쉽지 않았다.

우선 불에 잘 타는 가연성 제품들이 대거 불에 붙었고, 공장 건물 방화구역 기능이 불충분해 인근 공장으로도 불이 옮겨붙었다.

1공장·2공장·가공장 등 건물들도 충분한 이격거리 없이 다닥다닥 붙어 있어 불길이 쉽게 번졌다. 아울러 화재현장은 소규모 공장과 점포들이 밀집한 지역 한가운데에 있고 진입도로도 차 한 대가 겨우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좁아 소방차 진입에 어려움을 겪었다.

다행히 인명피해 없이 이날 오전 3시 43분께 불길이 완전히 잡혀 화재 확산 우려는 낮아졌지만 인근 아파트 주민 상당수는 불안감에 밤새 뜬눈으로 지새웠다.

큰불은 모두 잡혔지만 이날 오전 4시까지도 연기와 불빛은 20∼30m 떨어진 곳에서도 보일 만큼 잔불은 남아 있는 상태다.

인천소방본부는 대응 1단계를 유지하며 잔불 정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