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북미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관계가 전환점을 맞은 상황에서 출범한 민선 7기 지방자치단체들이 남북교류협력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북 제재 문제로 중앙정부 차원의 대화와 교류만 이뤄지고 있어 아직 지자체가 참여할 부분이 많지 않다.
 
그러나 지자체들은 다가올 미래에 대비해 저마다 색다른 대북사업 구상을 쏟아내고 있다.

각 지자체가 내놓은 대북사업들은 기존의 단순 교류 차원에서 벗어나 지역 발전을 꾀할 수 있는 한 단계 진전된 것들이다.

지방선거 때부터 다양한 대북사업 공약을 내놓았던 단체장들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대북사업 전담조직을 확대하거나 신설하며 시동을 걸고 있다.

전담조직 확대 개편에 나선 지자체는 경기와 강원, 서울 등 북한과 인접한 곳이다.

지자체 중 가장 활발한 남북교류협력을 벌였던 경기도는 이재명 도지사가 취임한 지난 1일 바로 이화영 전 국회의원을 정무부지사로 내정했다.

이 전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남북화해협력위원장과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을 지냈다.

남경필 전 지사 때 정무부지사를 '연정부지사'로 명칭을 바꿨으나 이 신임 지사는 '평화부지사'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정무부지사 산하의 연정협력국도 '평화협력국(또는 과)' 등 남북교류를 염두에 둔 이름으로 개편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통일기반담당관을 두고 대북사업을 전담했다. 이재명 신임 지사는 기존 부서는 그대로 유지하고 평화부지사와 평화협력국의 안보와 대북사업 등에 대해 정책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강원도는 '평화특보'를 신설하고 서울시는 남북교류 전담조직을 출범할 예정이다.

지자체들이 서둘러 대북사업 전담조직을 확대하고 나선 이유는 한 단계 진전된 형태의 다양한 대북사업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구체적, 물질적인 것은 경기도를 통할 수밖에 없다"며 대북사업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말라리아 방역 등 인도적 지원사업, 농촌 현대화 사업, 양묘장 조성, 스포츠 교류 등 수년 전까지 활발한 대북사업을 펼쳤던 경기도는 방재·방역, 임진강 수계관리, 미세먼지 공동대책 등을 추진하고 문화체육교류 확대, 통일경제 특구 조성, 배후 공단 조성, 북한 전진기지 강화 등 남북이 윈윈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