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이후 접경지역 협력 모색

김포시 등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가 한겨레통일문화재단과 함께 접경지역 남북협력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27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었다.

제13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의 한 세션으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접경지역의 평화적 활용을 위한 남북 교류협력방안이 폭넓게 제시, 논의됐다. 

최완규 신한대 설립자석좌교수의 사회로 열린 ‘남북 정상회담 이후 경계를 넘어선 협력의 모색’ 첫 세션은 김주원 강원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추진 방향’을, 최용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이 ‘접경지역 평화도시 설치와 통일경제특구 구상에 대한 평가’를 각각 발표했다.

최 책임연구위원은 “기존 개성공단은 폐쇄형 경제특구로 운영돼, 북한 내부 경제와의 연계는 물론이고 남북간 경제적 연계 구조를 만드는 것에 실패했다”면서 “앞으로 남북교류는 남북관계 뿐만 아니라 국제적 연계를 염두에 두고 경제협력과 사회문화 협력, 인도적 협력 등을 연계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협력의 미래-평화와 생명 그리고 지역공동체’를 주제로 열린 두 번째 세션에서 데릭 윌슨 얼스터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는 북아일랜드의 화해공동체인 ‘코리밀라’(Corrymeela)의 활동을 소개했다.
 
1965년 설립된 ‘코리밀라’ 공동체는 회원 수 150명의 작은 자원봉사단체이지만 ‘함께 잘살기(Living Well Together)’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가톨릭과 개신교인 등 사이에서 벌어진 갈등과 분쟁을 극복하는 화해활동을 벌여왔다. 북아일랜드에서는 적대세력 간 갈등과 분쟁으로 최근까지 3720명이 숨졌고, 총 인구 181만 명 중 4만7451명이 다쳤다.

윌슨 교수는 “개인적인 희망은 분명하게 표현돼야 하고, 집단적인 희망은 분별돼야 하며, 최종적으로는 이를 통해 공공의 희망이 표출돼야 한다”면서 “정치적, 공적, 시민사회적 공동체와의 연계 속에서 새로운 공동의 ‘공적 희망(public hopes)’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세션에 앞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 이후 접경지역에 대한 새로운 접근’ 간담회에서는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과 유영록 김포시장, 세션 토론자, 참석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정 전 장관은 “정부가 접촉 승인을 상당히 조심스럽게 하고 있고, 유엔 대북제재도 있지만 남북간의 교류와 협력이 상당히 빠르게 진행 될 것”이라면서 “접경지역의 횡적연대가 굉장히 중요하고, 접경지역과 기업들이 이제 준비할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남북, 북미 정상회담 뒤 접경지역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담론도 좋지만 접경지역 10개 시군이 공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인 사업들을 계속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정착의 한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남북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도 한강하구 남북공동 생태조사와 물길 복원, 선박항행 등 실천적 협력 사업을 꾸준히 준비해 온 김포시의 선도적 노력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