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시민사회단체 "시민 건강권 침해"

안산시민모임 회원 50여 명은 26일 오전 10시 안산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돗물불소 첨가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장맛비가 내리는 가운데 아이들을 업고 나와 ‘안산시가 18년째 시행하고 있는 수돗물 불소화사업은 “시민들의 건강과 선택권을 심대하게 침해한다”며 수돗물 불소투입 중단을 위한 시민선언에 1000여 명이 서명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안산시 상록구에 거주하는 안도연씨(37,여)는 “세 아이를 키우는 8년 동안 수돗물에 불소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며 “우리아이들이 먹고 마시는 수돗물에 불소투입을 당장 중단해주길 바란다“ 고 말했다.

김정숙씨(48,여)도 “충치예방이라는 이유로 수돗물에 유해화학물질인 불소를 첨가하는 것은 무차별적인 강제의료행위이고, 불소는 끓여도 증발하지 않고 정수기로도 걸러지지 않으니 도무지 피할 길이 없다” 고 목소리를 높였다.

육아동아리 엄마들이 주축이 된 시민모임은 지난주 대구수돗물 발암물질 파동을 통해, 안산시 수돗물에 불소가 포함된 이상 인체 유해성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불소투입의 즉각적인 중단과 철저한 수질조사를 시에 요구했다.

현재 서울, 부산, 대구 등 광역지자체는 어디에서도 수돗물불소화사업을 하지 않고 있으며 전국 226개 시군구 중 9개 시군만이 수돗물에 불소를 첨가하는데,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안산시가 포함됐다며 수돗물불소화사업은 전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점차 폐지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안산시민모임은 수돗물에 들어가는 불소로부터 시민의 건강과 인권을 지키고 지역의 환경과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행동에 나섰다며, 안산시에 ‘수돗물불소화사업의 즉각 중단’과 ‘수돗물불소화사업비 전액사감’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또한 수돗물에 불소가 투입되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대다수 시민들에게 문제의 사실을 알리고 불소투입의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지속적인 민원에도 불구하고 안산시는 기다리라는 대답만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수돗물불소화사업이 완전히 폐지될 때까지 대시민 서명운동과 홍보활동은 계속될 것이라며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받기 위한 지속적인 감시와 참여활동 계획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