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전염병지역예찰협의회 통해 대책 논의

지난 겨울·봄, 경기도에서 발생했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와 구제역 바이러스의 특성 및 역학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방역대책 성과와 보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는 21일 시험소 내 대회의실에서 ‘가축전염병지역예찰협의회’를 열어 이 같은 사항을 논의하고, 가축방역을 위한 공동 네트워크 결속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

‘가축전염병지역예찰협의회’는 도 동물위생시험소장을 위원장으로, 도·시군·수의사회·생산자단체·병성감정기관 등 31명의 위원이 참여해 도의 가축방역대책을 마련하는 협의체다.

가축질병에 대한 전파방지, 근절방안, 청정화 유지를 위한 지역별, 단체별 의견을 수렴하고 공동 대응하는 역할을 중점적으로 맡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2018년도 경기지역 주요가축전염병 발생현황과 함께, 작년과 올해 초 발생한 AI와 구제역 바이러스의 비교 유전자분석결과와 민관공동대응에 있어 유효성의 평가 및 보완대책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또한 이날 협의회에서는 최근 한육우 결핵병 발생 증가에 따라, 2016년 하반기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거래가축에 대한 결핵병 의무화 제도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검사협조 및 공수의사와의 공동검진사업에 만전을 기하고, 발생율을 줄일 수 있도록 공동대응을 약속했다.

옥천석 동물위생시험소장은 “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민관이 상시방역체계를 구축·유지하고, 구제역의 경우 상시예찰을 통해 항체형성율이 미흡한 농가를 집중 점검할 것”이라며 “특히 매주 수요일 전국 일제소독의 날 축산농장 일제청소 및 소독캠페인을 추진하고, 방제차량을 동원 관내 방역취약지역에 주기적 소독지원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11월 17일 전북 고창에서 최초 발생했던 조류인플루엔자는 전국 5개도에서 22건이 발생했으며, 경기도에서는 4개 시군 5건 발생했다. 특히 지난해 말 일본, 한국, 대만, 네덜란드 등에서 새로운 재조합 바이러스가 출현한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 3월 2건이 발생한 김포시 구제역은 비교유전자분석결과 국내잔존바이러스가 아닌 해외로부터 신규 유입된 것으로 파악됐으며, 역학조사 결과 1차 농장에 유입 후 분뇨운반 및 가축운반차량을 통해 2차 발생농장에 전파된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