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층짜리 건물 혼자서 청소" 인천대 청소근로자들

▲ 비정규직 없는 인천대 만들기 공동대책위원회가 18일 인천대 총장 비서실 앞에서 청소 근로자 직접 고용과 인력 충원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 비정규직 없는 인천대 만들기 공동대책위원회가 18일 인천대 총장 비서실 앞에서 청소 근로자 직접 고용과 인력 충원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공동대책위 "청소노동자 직접 고용·인력 충원하라"

"5층짜리 건물을 1명이 청소하고 엘리베이터도 없는 건물에선 쉼 없이 계단을 오르내리며 무거운 쓰레기를 옮깁니다"

국립 인천대학교 학생들과 교내 비정규직 청소 근로자들은 18일 오전 인천대 학생회관 앞에서 열악한 근로환경과 임금을 개선하라고 호소했다.

비정규직 없는 인천대 만들기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에 따라 국립 인천대도 파견 노동자에 대한 노사협의체를 꾸렸어야 하지만 직무를 유기했다"며 대학본부를 비판했다.

또 "학교는 '법인이어서 사립 대학법을 따른다'며 간접 고용을 유지했고 임금 인상과 인력 충원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며 "비용 절감의 논리로 간접 고용을 유지하는 대학본부의 행보를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대위에 따르면 인천대는 매년 공공입찰로 청소 용역 업체와 계약, 현재 64명을 간접 고용하고 있다. 이 중 50명이 인천대 송도캠퍼스에 있는 24개 건물을 청소한다.

이들은 11개월마다 근로 계약을 갱신하는 데다 용역 업체와 학교 간 계약 과정에서 임금을 깎이는 등 불안정한 근로 환경에 놓여 있다.

최금옥 전국여성노조 인천대 미화원분회장은 "2005년 월 73만원이던 임금은 13년이 지난 올해 월 160여 만원으로 인상률이 턱없이 낮다"며 "지난달에는 갑자기 10만원이던 식비를 8만7000원으로 깎기까지 했다"고 기본급 17% 인상을 요구했다.

이어 "학교가 뒤늦게 인력 충원 전담팀 구성과 정규직 전환 내용을 담은 로드맵을 전달했지만 시기와 계획이 불명확하다"며 빠른 인력 충원과 정규직 전환을 함께 촉구했다.

공대위는 기자회견이 끝난 뒤 청소 근로자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학우 3247명의 서명부를 대학본부 측에 전달했다.

인천대 측은 정규직 전환 로드맵을 토대로 조만간 청소 근로자들과 관련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인천대 관계자는 "관계 부서에서는 대학본부 산하 산학기술협력단에 별도 자회사를 세우고 해당 자회사가 청소 근로자를 직접 고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