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문산 1박2일 '난상토론'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대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바른미래당이 지방선거 참패의 원인으로 지목된 '화학적 결합'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19~20일 이틀간 양평 용문산으로 워크숍을 떠난다.

이 자리에는 비상대책위원과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해 당의 정강·정책에서부터 그간 이견이 불거졌던 모든 문제를 테이블 위에 꺼내놓고 '난상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최종 목표는 당 정체성 확립이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중도개혁 대 개혁보수'를 둘러싼 노선갈등을 포함해 창당 초반 의견을 모으는 데 실패한 대북정책 분야 이견을 이번에도 말끔히 정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벌써부터 나온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출신에 관계없이 이구동성으로 당이 하나가 돼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당이 하나가 되려면 이견을 봉합해선 안되고 다 꺼내놓고 치열한 토론을 통해 하나가 돼야 한다"며 "한 번이 아니라 몇 차례에 걸쳐 토론을 해서 계속 접점을 찾아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의원들이 얼마나 진정성을 갖고 속에 있는 이야기를 터놓고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며 "전부 솔직하게 이야기해야 그걸 토대로 다음 토론이 이뤄지고 상처가 곪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당은 친목 도모를 위해 이틀 간의 일정을 철저히 짰다. 국회에서 함께 버스로 이동해 6인 1실로 캠핑장 텐트에서 같이 생활하고, 이종훈 평론가를 초청해 '6·13 지방선거 평가 및 바른미래당이 나가야 할 길' 발제를 들은 뒤 밤 늦게까지 토론할 예정이다.

직접 장을 봐가서 음식을 해먹고, 둘째날 새벽에는 용문산 산행도 함께한다.

의원들끼리 치열하게 토론하겠다며 첫날 오후 7시 이후엔 언론도 자리를 비켜달라고 양해를 구하는 등 의욕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정체성 찾기 논의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면 넘어야 할 산이 만만치 않다.

우선 당이 지향하는 이념을 어떤 용어로 표현할지가 쟁점이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현충원 참배 후 방명록에 "이 땅에 다당제의 가치와 중도개혁, 실용의 정치를 기필코 이뤄내겠다"고 적어, 당이 지향할 노선이 '중도개혁'임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유승민 전 공동대표를 비롯해 일각에선 '개혁보수'라는 표현을 분명히 담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며 의견이 맞선다.
대북 정책을 두고 이견이 가장 크다.

합당 당시 국민의당 출신들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바른미래당에 어떤 형태로든 반영하려 했지만, 바른정당 출신들은 '제3의 길'을 내세우며 거부감을 나타냈다.

또 국민의당 출신들은 북한과 대화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보수정당 출신들은 대북 제재와 압박이 더 필요하다고 보는 등 시각차가 분명하다.

최근 북미정상회담 때도 당은 공식 논평에서 '환영' 입장을 밝혔지만, 유 전 공동대표는 "한미동맹과 주한미군 가치에 대한 트럼프의 왜곡된 인식에 경악한다"고 밝히는 등 다른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