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생태공원 조감도.

평화문화도시를 외치는 김포시는 남북평화의 상징인 애기봉(愛妓峯)에 평화생태공원을 조성 중이다. 최근에 행정안전부로부터 2019년도 접경지 특수사업으로 선정돼 국비 지원을 받게 됐다.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은 2019년 9월 준공 예정이다. 269억원(국비 170억원)의 예산을 들여 북한이 마주 보이는 조강리 일대 9500㎡에 전망대(2200㎡) 평화생태전시관(4400㎡) 전망대 오름길, 주차장 등을 조성한다.

◆김포의 땅 끝 애기봉

김포반도의 끝에 자리잡은 애기봉은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 서해로 흘러들어가는 곳에 솟아 있는 높이 155m의 작은 봉우리다. 애기봉 정상에 올라서면 폭 1.5㎞의 물길 건너편으로 손에 닿을 듯 북한 개풍군의 전경이 펼쳐진다.

애기봉은 민간인 통제구역으로 한국전쟁 당시 남북이 서로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는 154고지이다. 휴전협정 체결 이듬해인 1954년 이곳의 소나무를 이용해 성탄 트리를 만들었으며 1971년 높이 30m 등탑을 설치했다. 매년 연말이면 성탄 트리가 점등됐고 이 때문에 애기봉은 북한 동포를 향한 자유와 평화의 발신지이자 우리 국민의 안보 의식의 상징이 됐다. 애기봉 등탑 점등은 앞서 2004년 6월 군사분계선(MDL) 지역에서 선전활동을 중지하고 선전 수단을 모두 제거키로 한 제2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합의에 따라 중단됐다. 그러나 2010년 12월 21일 오후 5시 45분 높이 30m의 등탑의 불을 7년 만에 다시 밝혀졌다. 이는 북한의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공격에 따라 대북 심리전 차원에서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신청한 애기봉 등탑 점등을 허용함에 따른 것이다.

애기봉은 병자호란 때 평양감사와 애첩인 애기(愛妓)와의 슬픈 사랑의 일화가 서린 곳이다. 애기봉이란 이름은 병자호란 때 끌려간 평양감사를 산봉우리 꼭대기에서 그리다 죽은 기생 애기의 한이 서려있다고 해서 붙여졌다. 1968년 애기봉을 방문한 박정희 대통령이 애기의 한과 가족과 고향을 잃은 실향민의 한이 같다고 하여 ‘애기봉’이라는 친필 휘호를 내렸다.

◆조강, 한강하구의 역사를 한눈에*

애기봉 아래 김포시와 개풍군을 가르는 물길은 오래전부터 ‘할아버지 강’이란 뜻으로 조강(祖江)이라고 불렸다. 태백산에서부터 500여㎞를 흘러온 한강이 이곳에서 바다를 만나 나이가 든다는 의미다. 한강, 임진강, 예성강의 물줄기가 만나서 조강을 거쳐 서해 바다로 나간다.

지난 2007년 월곶면 조강리 산 1번지 일원 49,500㎡에 이르는 지역은 ‘애기봉 평화공원’으로, 조강리 21번지 일원 52,500㎡에 이르는 강변 지역은 ‘조강 물길 이야기 공원’으로 각각 명명됐다. 한해 20만명이 넘는 실향민들이 북녘 땅이 한눈에 들어오는 이곳을 찾는다.

애기봉에서 바라보는 조강은 어느 강 못지않게 평화롭다. 또 북녘땅을 휘돌아 나오는 임진강과 멀리 예성강, 강과 바다를 구분하지 않은 염하강 그 한가운데 외로이 떠서 남북을 넘나드는 새들의 터전이 되고 있는 유도(留島)까지 한강하구의 역사와 문화가 서렸기에 조강물때 맞춰 서울로 오르는 황포돗대 모습이 선하다.

조강은 예로부터 서해뱃길과 한양, 개성을 잇는 한반도 수운교통의 요지였으며 조강나루는 조강의 물참을 기다리며 수많은 상인들이 장사진을 이루던 뱃사람들의 쉼터이자 놀이터였다. 옛말에 “통진은 조강이 먹여 살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교역이 활성했던 곳이다.

군사적 대치상황으로 잊혀져가고 있지만 과거 고려당대 시인 이규보의 시와 토정 이지함의 노래 등 조강과 얽힌 다양한 이야기들이 전해져 내려오는 조강나루터 이야기를 되살려 테마가 있는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공원화 사업이 완료되는 2019년에는 뱃길역사관, 조강나루 스토리벽 등 전시·교육 시설과 테마주막, 생태관찰로, 황포돛배 나루터 등 체험·휴식 시설 등을 갖추게 된다.

김포시는 애기봉과 조강일대가 고성, 철원, 파주 등 국내 기존 안보관광지와 차별화된 조형과 역사성, 예술성을 살린 국내 최대 규모의 평화공원으로의 탈바꿈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