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4년째 제자리… 그린벨트·시장 투기 의혹

수원 R&D 사이언스 파크 조감도. (연합뉴스 제공)

수원시 권선구 구운동·입북동 일대 개발제한구역(GB) 35만㎡에 최첨단 연구단지 'R&D 사이언스 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이 4년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연간 1조 원이 넘는 경제효과를 창출할 것이라는 기대를 한몸에 받았던 이 사업은 국토부가 광교 상수원보호구역해제 민원 해결을 선결 조건으로 내걸며 그린벨트 해제를 해주지 않은 데다, 선거철마다 제기되는 염태영 시장의 토지거래 비리 의혹과 맞물리면서 수원지역의 '뜨거운 감자'가 됐다.

수원시는 지난 2014년 1월 구운동·입북동 일대 그린벨트 35만2000㎡에 에너지 기술(ET), 생명공학(BT), 나노기술(NT) 연구집약시설인 '수원 R&D 사이언스 파크'를 2019년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예정부지의 87%는 성균관대가 보유한 식물원 땅이고, 나머지는 사유지와 국유지이다.

처음에는 성균관대가 경기도에 먼저 첨단연구단지개발사업을 제안했으나, 도는 시가 추진하는 게 적절하다며 수원시에 넘겼다.

당시 시의 계획에 따르면 사업비 1조2000억 원이 투입되는 사이언스 파크는 시가 해당 토지를 직접 매수한 뒤 개발해 첨단기술기업에 연구용지를 분양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는 사이언스 파크가 조성되면 1만6400개의 일자리와 연간 1조6330억 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광교 테크노밸리에 구축된 NT, 아주대 의대 중심의 BT, 삼성전자의 IT산업과 맞물려 국내를 대표하는 첨단산업 연구 벨트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이미 2013년 8월 정부로부터 그린벨트 해제물량 34만㎡를 배정받은 데 이어 2014년 1월에는 입북동 일대 시가지화 예정용지 35만1000㎡가 반영된 '2030 수원 도시기본계획'을 경기도로부터 승인받아 사이언스 파크 개발에 필요한 토지를 확보했다.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 같았던 사이언스 파크는 국토부에 그린벨트 해제를 신청하는 단계에서 제동이 걸렸다.

광교산 주변 주민들이 "우리는 그린벨트와 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되지 않아 수십 년간 고통받고 있는데, 수원 사이언스 파크는 그린벨트를 해제해 추진하는 게 말이 되느냐"며 반발하자 국토부가 광교산 주민들의 민원 우선 해결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사업부지 인근에 있는 염 시장의 입북동 땅과 관련한 토지거래 비리 의혹 때문에 사업이 지연되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염 시장은 사이언스 파크 사업 발표 직전인 2014년 3월 말 입북동 자신의 땅 일부를 인근 토지주에 팔고 이 토지주의 땅 일부를 사는 토지거래를 했다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4년전 민선6기 지방선거를 사흘 앞두고 상대 여당 후보 측이 염 시장이 내부 개발정보를 활용해 재산상 이득을 챙겼다며 수원지검에 고발한 데 이어 땅 투기의혹이 사실이면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염 시장을 맹공격했다.

이에 염 시장은 "할아버지로부터 상속받은 땅인데 과거부터 토지경계가 불명확해 이웃과 분쟁이 있어 해당 토지주와 협의해 측량을 통해 토지를 맞교환한 것이고, 절대농지에다 고압송전선이 지나가 개발로 얻을 이익이 없다"고 반박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수원지검이 선거 하루 전 혐의가 없다며 불기소처분을 내렸고, 선거에서 염 시장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논란이 잠잠해지는 듯했으나 올 지방선거에서도 똑같은 의혹 제기가 이뤄지고 있다.

수원시장 예비후보로 나섰던 염 시장과 같은 더불어민주당의 이기우 전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가 입북동 땅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 데 이어 최근 자유한국당 후보로 결정된 정미경 예비후보도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염 시장의 적극적인 해명을 요구했다.

염 시장 캠프측은 "선거철마다 나오는 네거티브 공세"라고 일축하며 직접적인 해명이나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수원시는 시장에 대한 의혹제기 때문에 사업추진이 지연된 것은 아니라며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다.

시 관계자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광교산 주민들의 민원이 올해 초 시와 주민 간 상생협약체결을 통해 합리적인 해법을 찾기로 한 만큼 서수원 사이언스 파크도 조만간 진척이 있지 않겠느냐"며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는 것이 현재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