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여 만달러 수출상담 실적 거둬

국가대표급 뷰티 유망기업들이 중국 최대 경제·금융 도시인 상하이에서 1268만 달러 규모의 수출길을 개척하고 금의환향했다.

경기도는 지난 19~21일 사흘간 상하이 홍차오 소재 ‘국립전시컨벤션센터(NECC)’에서 ‘케이뷰티 엑스포 상하이(K-BEAUTY EXPO SHANGHAI)’를 개최하고,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총 19만㎡ 규모 전시장에는 K-뷰티를 선도하는 국내 강소기업 67개사가 참여해 총 105부스를 마련, 화장품, 헤어, 네일, 바디케어 등 중화권 화장품시장 트렌드에 맞춘 엄선된 제품을 선보이며 바이어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번 전시회 관람객 수는 총 21만8000여 명, 수출상담 실적은 1559건, 1268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중 계약유력 비율은 30%로 약 380만 달러의 계약을 지속검토하고 있으며 현장계약 실적은 192만 달러를 달성했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킨텍스가 주관한 이번 전시회는 중국의 뷰티관련 대기업과 해외기업 2200개사가 참여하는 중화권 최대미용 박람회인 ‘상해국제미용박람회(CIBE)’와 연계·개최해 시너지 효과를 높였다.

도는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미국, 홍콩, 대만, 터키 등 5개국 해외 유력 바이어와의 매칭 및 수시 수출상담기회를 272회 제공하고 원활한 수출상담을 위해 통역원을 무상으로 지원했다.

특히 연매출 500만 달러 이상의 유력 해외바이어 38개사와의 1:1 매칭 상담회에 대한 참가기업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를 통해 296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상하이 지역은 중국 내에서도 한국 화장품 수입률이 가장 높은 도시로, 최근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웰빙제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전시회 역시 한국산 천연 화장품과 마스크팩 제품에 대한 바이어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경기 성남 소재 오스코리아는 ‘한국제품은 색조화장품류가 강세’라는 편견을 깨고 토종 기초제품과 리프팅 제품을 선보여 현장 바이어에게 폭발적 반응을 이끌었다. 중국 위생허가 제품의 현장 판매액은 2만 달러에 달하며, 타오바오(淘宝)를 통한 온라인 총판을 제안받기도 하였다.

경기 부천 소재 주식회사 부자는 현장에서 2만 달러의 계약 성과를 이룩, 현재 중국내 유명 SPA 체인사업체인 MASTER SKIN社와 48억 규모의 독점 납품 계약을 검토 중이다.

도 특화산업과장은 “유망 뷰티기업의 중국시장 진출확대를 도모한 것이 이번 전시회의 가장 큰 성과”라며 “앞으로도 뷰티 강소기업의 해외시장 판로개척 확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 2018 K-뷰티엑스포는 오는 6월 베트남의 경제수도 호치민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