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실행학습·감정코칭·학교폭력예방 토의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원장 유대길)은 18~19일 2일간 경기도 북부지역 중등 교사 50여 명을 대상으로 ‘중등학급운영 역량개발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급운영에 필요한 학생과의 소통방법,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등 교사역량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연수 내용은 ▲사전실행학습 ▲학급 운영 사례 나눔 ▲감정 코칭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문제행동 및 정서ㆍ행동 장애 학생의 이해 ▲학급 긍정 훈육법 등이며, 현장 교사들의 사전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편성했다.

‘사전실행학습’에서는 학급운영 계획서 또는 우수 실천 사례를 작성해 학급 운영을 되돌아보고 ‘학급 운영 사례 나눔’ 시간에 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갖는다.

‘감정코칭’은 감정과 정서를 이해하는 감정코칭의 노하우와 실습을 통해 행복한 학교생활 운영방법을 모색하고  ‘학교폭력예방과 사안처리’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사안처리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안내한다.

특히 ‘문제행동과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이해’는 경기도교육청 학생위기지원단 소속 전가혜(한림대성심병원 소아정신과 전문의) 강사 의 문제행동 유형별 임상 사례에 관한 강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학생 지도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학급 긍정 훈육법’은 학급 긍정 훈육법(PDC)의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민주적인 학급 운영과 학생 소통 방법에 관해 소규모 분임활동 중심의 참여형 학습으로 학급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유대길 원장은“이번 연수가 교사의 학급경영 역량을 강화하고, 존중과 배려의 평화로운 교실 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