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장 공석·교체 영향

 "준비는 해야 하는 데 지방선거가 끝나면 어떻게 바뀔지 몰라 적극적으로 나서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남북·북미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 관계의 급속한 진전에 따른 남북교류 사업 밑그림을 그려야 할 경기북부 접경지역 시·군 공무원들이 남모를 속앓이를 하고 있다.
 
단체장이 공석이거나 공천을 받지 못해 다음 달 지방선거에서 교체되기 때문이다.

10일 경기북부 10개 시·군 중 단체장이 공석이거나 현역 시장·군수가 다음 달 지방선거에 나서지 못하는 곳은 파주시, 연천군, 고양시, 포천시, 동두천 등 5곳이다.

남북관계 개선으로 큰 역할이 기대되는 파주시는 이재홍 전 시장이 뇌물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12월 당선무효형이 확정됐다.

고양시와 연천군은 현역 시장·군수가 공천을 받지 못해 50여 일 뒤 물러난다.

또 동두천시는 3선 연임 제한에 걸려 지방선거에 나오지 못하고 포천시는 김종천 현 시장이 건강 문제로 공천을 반려했다.

단체장이 바뀌는 상황에서 남북교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싶어도 동력이 없는 상황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50일가량 남은 부시장 권한대행 체제로는 중요한 정책 결정을 할 수 없다"며 "지방선거가 끝나야 남북교류 사업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유소년 축구대회 개최와 대북 양묘장 조성 등 경기북부 시·군 중 가장 활발하게 남북교류 사업을 벌였던 연천군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남북교류에 관심이 많았던 현 김규선 군수의 출마가 좌절되며 기존 사업의 연속성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연천군 관계자는 "지금은 누구도 나설 수 없는 상황"이라며 "새 군수가 선출돼야 남북교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