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임진각과 연천 군남댐 둘러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가 30일 파주 임진각과 연천 군남댐 일대를 찾아 경기북부에 통일경제특구 설치, 접경지역 생활환경 개선 등 4·27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관련한 공약을 내놨다.

이 후보는 이날 발표자료를 통해 "경의선 철도, 도로연결,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필두로 한 남북왕래의 활성화는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공동번영의 전기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남북 교류의 관문인 경기도에도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 후보가 제시한 후속조치 공약은 '통일경제특구 조성을 통한 경기북부 경제 활성화'  '남북공동수계 관리 등 남북협력 강화를 통한 접경지역 생활환경 개선' 등이다.

통일경제특구는 경기북부 지역을 남북 간 경제교류의 핵심지역이 되도록 특별구역으로 지정해 대한민국의 산업경쟁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육성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경의선과 경원선 우선 복원을 위한 정부 건의 등 철도 연결사업 추진 ▲경의선과 경원선 양대 축을 중심으로 한 경제, 산업, 관광 물류 개발 벨트 조성 ▲문산∼임진각, 동두천∼연천 구간 철도 노선 확충 ▲DMZ 내 생태 평화 관광지구 조성 등의 세부사업 구상도 밝혔다.

이 후보는 "임진강 수계 공동관리를 비롯한 다양한 남북교류협력 사업이 이번 남북정상회담으로 가능하게 됐다"며 "장마철 북한 황강댐 방류로 인한 도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동 수계관리 협력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강 하구 중립 수역의 관광명소 조성 ▲남북공동 해충 방역 및 방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남북협력체계 구축 ▲경기도 남북교류협력기금 확대 등의 구상도 소개했다.

이 후보는 "남북교류협력으로 새로운 평화와 기회의 땅 경기도를 일궈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