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교환 기준인 '스마트 인프라' 표준안 발표

▲ 일반도로 달리는 자율주행차 스누버.
▲ 일반도로 달리는 자율주행차 스누버.

국토교통부는 25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 호텔에서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기술교류 및 2차 심포지엄을 연다.

이 협의회는 자동차·인프라·정보통신 등 분야와 관련된 160여 개 기관에서 400여 명이 참여해 자율주행차 관련 산업 발전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모임이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자율협력주행에 필요한 정보 교환 기준인 '스마트 인프라' 표준안이 발표되고 중소·벤처기업 설명회, 기업 비즈니스 미팅 등이 차례로 열린다.

스마트 인프라 표준은 국토부가 2014년 대전∼세종 스마트 도로 시범사업을 추진하며 마련한 것으로, 차량과 인프라, 차량과 차량 간 주고받는 정보 내용과 형식 등을 표준화한 것이다.

국토부는 이날 발표한 표준안을 토대로 협의회 내 C-ITS(통신) 기술 분과 참여업체 의견을 수렴해 올해 상반기 안에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인프라 표준이 확정되면 기업 간 중복 투자와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자율협력주행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진입장벽에 막혀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이 보유 기술을 직접 홍보할 수 있는 설명회도 진행한다.

자율차 해킹을 막는 보안 기술, 통신·신호가 약한 지역에서 자율차 운행을 지원하는 기술, 자율차가 보행자·자전거를 인식하는 기술 등이 소개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협의회를 통해 자율주행 관련 산업 생태계가 조속히 조성되도록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