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전해철 지지 의원들 권력에 몸빼앗겼다" 전해철 "자발적 지지자들을 권력에 굴종했다니"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28일 더불어 민주당 내 경쟁자인 전해철 의원에 대한 당내 지지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상층 중심이 아닌 바닥 위주의 정치를 배웠고 앞으로도 그렇게 하고 싶다"며 "정당도 대리인이고 의원들도 대리인인데 대리인의 대리인의 주장은 국민의 의견을 왜곡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시장은 "(전 의원) 지지를 선언한 시의원들이 권력에 몸을 뺏겼다고 생각하는데 마음을 얻어야 정치"라며 "이들 의원에게 일일이 전화하고 문자를 보내 이해한다고 했다"고 경선을 자신했다.

이 전 시장은 이날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북부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라는 이름은 서울 중심의 사고"라며 "경기도지사가 되면 '경기순환도로'로 이름부터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서울의 변방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분도론'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했다.

그는 "경기도를 현재 상태에서 남북으로 나누는 것이 북부 주민과 북부발전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를 검토해 봐야 한다"며 "지방재정 지원과 지방분권 등 정부 정책 개선이 필요한 상황에서 분도로 자칫 북부가 고립될 수 있다"고 염려했다.

이 전 시장은 "갈라놓고 보완하기보다는 미리 보완한 뒤 분도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며 "분도를 공약하지 않는 것은 책임지지 못할 말은 하지 않는 원칙 때문"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분도 반대론을 일축했다.

이에 대해 전해철 의원은 같은날 "자발적으로 지지를 선언한 분들을 마치 권력에 굴종해 몸을 뺏겼다는 식으로 표현한 것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지지선언을 하시는 분들은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근거를 함께 이야기하고 있다"며 "당에서 함께 하신 분들이 보내 주시는 응원과 지지는 막연한 것이 아니고, 폄훼해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이 전 성남시장을 비판했다.

또한 "당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님들께 저를 지지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폄훼를 하는 것은 이분들의 그동안 역할과 노고를 무시하는 태도"라고 밝혔다.

전 의원은 "지난 대선 우리당 구성원은 정권교체를 위해 혼연일체가 되어 함께 했다" 며 "민주당을 위해 헌신한 분들의 의사와 노고를 폄훼하는 이재명 전 시장에게 다시 한 번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