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공장 외투 지역 신청"

인천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한국GM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선 정부의 신속한 지원 결정뿐 아니라, 부품기술 역량 강화를 비롯한 종합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정남훈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장은 21일 인천 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열린 '한국GM 조기 경영 정상화 및 인천지역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토론회'에서 "탄탄한 부품소재 기업과 항만이 있고 수도권을 배후에 둔 인천은 자동차산업에 유리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센터장은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인천 부품기업의 경영환경 개선은 물론, 첨단 자동차에 부응하는 부품기술 역량 강화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조직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시를 중심으로 170여 개 기업·기관·단체가 참여한 인천자동차발전협의회가 주관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준호 인천대 교수는 "한국GM 문제 해결과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가 나서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차 등의 부품산업을 고도화하고 연관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도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석진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부품 회사들이 새로운 부품과 완성차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인증, 테스트, 엔지니어링 등을 총괄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토론회에는 인천의 자동차 관련 업체와 관계기관에서 130여 명이 참석해 한국GM 사태 해결에 대한 지역사회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권용주 오토타임즈 편집장은 한국GM의 위기 원인으로 쉐보레의 유럽시장 철수에 따른 수출 축소, 생산 차종의 노후화, 내수시장의 성장률 정체 등을 지목했다.
 
권 편집장은 "고비용 구조의 개선, 생산 차종의 변화, 부채 해결, 운영자금 투입, 적정생산규모 유지 등이 필요하다"며 "정부도 지원을 머뭇거리지 말고 신속하게 결정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했다.
 
홍준호 인천시 일자리경제과장은 "한국GM 조기 경영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이른 시일 안에 산업통상자원부에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